금빛 하루드림 에너지 능력고사

에너지 절약으로
재테크할 수 있다
OX퀴즈

QUIZ 01
전기, 도시가스, 상수도 사용량을 줄이면 상품권을 주는 제도가 있다?

이런 이런! 오답입니다.
다시 생각해 보세요.

정답입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에서는 전기, 도시가스, 상수도 사용량을 절감하면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과거 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해 절감 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데요, 일 년에 2번 현금, 상품권, 교통카드, 지방세 납부 등으로 포인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cpoint.or.kr)를 통해 서울시민을 제외한 전 국민이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QUIZ 02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전기를 아낀 만큼 돌려주는 서비스가 존재한다.

이런 이런! 오답입니다.
다시 생각해 보세요.

정답입니다!

서울시민은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가 아닌 ‘통합에코마일리지(ecomileage.seoul.go.kr)’를 통해 에너지 절약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절약으로 탄소배출을 줄인 가정과 사업장에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개인은 가입한 다음 달부터 6개월 단위로 에너지 사용량 측정해 절감한 만큼의 포인트를 받습니다. 받은 포인트로는 상품권, 아파트 관리비 등의 상품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QUIZ 03
전자영수증, 텀블러·다회용기 사용을 하면 연간 최대 7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이런! 오답입니다.
다시 생각해 보세요.

정답입니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은 민간기업의 친환경 활동을 이용하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으며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다회용 컵 이용, 일회용 컵 반환, 리필스테이션 이용, 다회용기 이용, 무공해차 대여, 친환경제품 구매,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폐휴대폰 반납, 미래세대실천행동을 하면 현금이 지급됩니다. 홈페이지(www.cpoint.or.kr/netzero)에 가입한 후 해당 기업의 앱 등에서 탄소중립포인트제 설정을 해 놓으면 매월 말 계좌로 연간 최대 금액 7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QUIZ 04
한전에서도 전기 소비를 줄이기 위한 제도를 진행한다.

이런 이런! 오답입니다.
다시 생각해 보세요.

정답입니다!

한전에서 지난해부터 ‘에너지캐시백’이란 이름으로 시행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주택에 한정해서 진행합니다. 신청 주소와 주민등록 주소가 일치하는 사용자(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중 1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과거 2개년 동월 평균과 비교해 절감률을 3% 이상 줄이고 동일 검침일·동일 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 이상을 달성했다면 1kWh당 3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한도는 최대 30% 절감률까지입니다. 적립금은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