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Sep. Oct Vol.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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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Sep. Oct Vol.119

‘물건 품(品), 성질 질(質)’. 상황이나 물건의 성질과 바탕을 의미하는 단어. 품질경영부 허길영 프로는 단 두 음절에 담긴 무수하고도 깊은 의미를 잘 헤아리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현장 곳곳의 품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앞장서는 그와 대화를 나누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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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완성도 극대화, 열정을 제곱하다

기후환경품질처 품질경영부 허길영 프로

Write. 김주희
Photograph. 정우철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후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물건 품(品), 성질 질(質)’. 상황이나 물건의 성질과 바탕을 의미하는 단어. 품질경영부 허길영 프로는 단 두 음절에 담긴 무수하고도 깊은 의미를 잘 헤아리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현장 곳곳의 품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앞장서는 그와 대화를 나누어 보았다.

업무 키워드는 ‘신속’, ‘명확’, ‘상생’

Q. 품질경영부의 주요 업무가 궁금합니다.

품질경영부는 발전소에서 만들어지는 최종 생산물인 전기의 우수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발전, 건설, 시스템, 경영 분야의 전략 수립 및 개선활동을 총괄하는 부서입니다. 품질경영은 ‘품질기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품질기획은 직원의 품질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등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발전소의 효율 향상을 위해 현장 곳곳의 문제점을 개선·보완하는 품질관리 그리고 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각종 품질감사를 수행하는 품질보증 업무도 이어갑니다.

Q. 부서 안에서 프로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저는 품질경영부에서 3년 차 근무 중입니다. 품질기획, 품질보증, 품질개선을 주력으로 담당하고 있어요. 신세종빛드림 건설 기자재 품질관리, AI-빅 데이터 품질기법 적용 현장 개선활동, 전사 품질분임조 활동 총괄, 기자재 유자격기업 인증 등의 업무를 도맡고 있습니다.

Q. 시대의 흐름에 따라 품질경영부 업무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텐데요. 최근 가장 지향하는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ESG 경영 이슈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품질경영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 대기업, 공공기관과의 대외 접점이 많습니다. 단순히 품질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노력합니다. 환경, 공정한 경영, 상생 등의 영역에서 이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항상 고객이나 협력기업 입장에서 생각하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기업을 위해 비대면인증심사를 재빨리 도입하면서 상생을 실천한 것도 그중 하나입니다.

Q. 요즘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업무 또는 사업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최근에는 AI-빅 데이터 품질기법 적용 현장 개선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AI-빅 데이터 품질기법을 활용해 생산성을 개선하고 있어요. 한국남부발전도 하동빛드림본부와 신인천빛드림본부에서 과제를 추진 중이며,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AI-Big Data 품질 교육과정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전 직원의 AI-빅데이터 품질역량을 향상시켜 발전소 신뢰도 및 생산성 향상과 개인 경쟁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합니다.

Q. 최근 열렸던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한국남부발전의 성과가 두드러집니다. 품질경영부의 활약도 돋보이는데요. 대회에 참여할 당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한국남부발전은 ‘STAR(Search, Target, Action, Record)’라는 자율적 분임조 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9개의 분임조가 대회에 출전했는데, 5개 분임조가 금상을 수상하며 전력그룹사 최고의 성적을 달성했습니다. 품질경영부의 Eco-Quality 분임조는 전력그룹사 최초 본사 출전팀이었어요. ‘품질인증심사 공정 개선으로 인증 소요일수 단축’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발전 5사가 대면으로 진행하던 정비적격, 기자재유자격기업 인증심사 보류를 결정했습니다. 많은 중소기업이 인증을 받지 못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었지요. 이를 타개하기 위해 비대면 원격인증심사 시스템 구축, 민간전문기관 공동 참여, 심사책임자 변경제도 시행 등 다양한 개선활동을 수립했고, 그 결과 인증 소요일수를 기존 93일에서 50일로 46% 감소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발표 PPT에 제일산업 대표님의 인터뷰를 구성했는데, 대표님이 손수 동영상 연출을 하고 촬영하는 열정을 보여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AI-빅 데이터 품질기법 적용 현장 개선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 그리고 선후배와 동행하는 꿈

Q. 업무 중 난관에 부딪힐 때는 어떻게 극복하는지 궁금합니다.

가장 먼저 해당 업무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제 나름의 기준을 수립한 후, 솔직한 태도로 관련 분야에 경험이 많은 선·후배님께 조언을 구하고 실행으로 빠르게 옮기려고 합니다. 비록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지만 일단 실행하면 그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회사 생활을 이어가면서 개인적 혹은 업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기술과 경영을 아우르는 에너지 전문가로서 한국남부발전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국가품질명장, 품질경영기술사 자격을 취득해 품질경영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경영학 박사과정을 전공해 다양한 방면으로 회사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채워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Q. 후배들에게 어떤 선배로 기억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벌써 입사 17년 차를 맞았습니다. 그동안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해왔는데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인간적인 매력을 지닌 선배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좋은 길의 방향을 제시하고 함께 동행하는 선배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지면을 통해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요?

현장에서 묵묵히 업무를 추진하는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한국남부발전이 대내외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은 현장에서 풀뿌리 개선활동과 자신의 역할에 충실한 직원들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에너지 전환으로 인해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남전인의 저력으로 슬기롭게 해결하리라 기대합니다. 한국남부발전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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