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ENERGY, BETTER LIFE
울창한 숲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안식처가 되어줍니다.
숲이 우리에게 좋은 에너지를 주듯,
한국남부발전은 숲에서 얻은 바이오에너지로,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선물하겠습니다.
BIOMASS MAKES A BEAUTIFUL EARTH
지금 우리나라 산업계의 화두를 꼽아보라면, ESG 경영이 아닐까 싶습니다.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 그 가운데 환경은 우리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꼭 보존되어야 할 중요한 재산입니다. 한국남부발전은 ESG와 그린뉴딜, 탄소중립의 흐름 속에서 기존 설비에 바이오연료를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꾸고 있습니다.
READ MOREKOSPO BIOENERGY
바이오매스는 탄소중립적 친환경 에너지원으로서 신재생 발전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그중 우드펠릿은 수분함량 10% 내의 일정한 품질로 제조되며 4,200~4,500kcal/kg의 안정적 열량 공급이 가능하다. 수입산 바이오매스의 경우 주요 공급국가는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이며, 국내산의 경우 5월부터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혼소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이행을 위해 연간 약 30만 톤의 바이오매스를 소비하는 중이다.
READ MOREESG 경영 혁신의 중심, 청정연료로 친환경 발전을 선도하다
청정연료는 ‘오늘’과 ‘내일’을 모두 품고 있다. 환경에 대한 책임과 의무, 미래를 이끄는 혁신까지. 친환경발전을 선도하는 한국남부발전, 이 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꾀하는 청정연료실을 소개한다.
READ MOREKOSPO ENERGY1 / 3
KOSPO LIFE
- KOSPO가 그리는 아름다운 이야기 --
여기 어때
여기 어때
하동의 볼거리는 무궁무진하다. 섬진강 줄기 따라 이어지는 화개장터부터 탁 트인 뷰를 자랑하는 최참판댁은 들르지 않으면 섭섭할 정도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잇는, 하동은 지금 새로운 계절을 준비하며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
즐거운 빼기
즐거운 빼기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움직임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텀블러 사용, 업사이클링, 플로깅…. 지구를 위한 거라면 뭐든 좋지만, 가끔은 헷갈리기도 한다. 일상 속에서 접하는 환경 관련 용어들이 말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환경용어를 모았다.
-
KOSPO 브이로그
KOSPO 브이로그
얼마 전, 영월 TO THE MOON 프로젝트의 1호 창업기업 비건베이커리, 에이플이 오픈해 이목을 끌었다. 영월 TO THE MOON 프로젝트는, ESG 경영에 발맞춰 지속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청년 창업 지원 사회공헌 프로그램. 그 영광의 프로젝트를 기획한 영월빛드림본부 총무기획부 유은지 프로가 카메라를 들었다.
-
전국 동네 자랑
전국 동네 자랑
코끝에 훅 들어오는 바다 냄새가 정겹다. 조업을 마치고 귀항하는 어선들 주위로 갈매기가 쉴 새 없이 날아다니고, 어물전에는 갓 잡아 올린 날것들이 파닥거린다. 깎아 지르는 비탈마다 옹기종기 모여 있는 집들과 골목 담벼락에 적혀 있는 감성문구들…. 추적추적 가을비가 내리는 9월의 어느 날, 바다를 품고 있는 감성마을을 찾았다. 삼척빛드림본부에서 30여 분의 거리에 있는 삼척 정라동이다.
-
북모닝
북모닝
우리는 지금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지만, 내일 당장 어떤 일이 펼쳐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도 더 나은 내일을 완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마음을 다스리며, 가끔은 쉬어갈 필요가 있다. 그러는 의미에서 내일이 더 기대되는 한국남부발전의 두 인턴사원의 진심이 담긴 책을 소개한다.
-
나는 직장인이다
나는 직장인이다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직장인들. 하지만 정작 일을 제대로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일 잘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업무 습관이 있다. 바로, 우선순위를 제대로 파악해 급한 일은 빨리 처리해서 잊고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일 잘하는 사람은 본능적으로 알고 일 못하는 사람은 평생 가도 모른다는 ‘우선순위 결정법’을 정리했다.
-
명사로부터
명사로부터
가구 브랜드 이케아. 이제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이름이다. 익숙하다는 것은 그만큼 성공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케아의 성공 비결을 파악하려면 창업주 잉바르 캄프라드의 삶을 읽어야 한다.
-
뜻밖의 발견
뜻밖의 발견
가죽 공예는 예나 지금이나 인기 있는 취미다. 가죽으로 만들 수 있는 소품들이 많기에 누구나 한번쯤은 가죽 공예에 도전하곤 한다. 혹시나 ‘어렵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망설이고 있다면, 걱정 말기를. 가죽 공예 키트라면, 가죽 장인이 되는 건 시간문제다.
-
반가운 만남
반가운 만남
‘물건 품(品), 성질 질(質)’. 상황이나 물건의 성질과 바탕을 의미하는 단어. 품질경영부 허길영 프로는 단 두 음절에 담긴 무수하고도 깊은 의미를 잘 헤아리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현장 곳곳의 품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앞장서는 그와 대화를 나누어 보았다.
-
남부는 프로다
남부는 프로다
적절한 호칭은 상대를 존중하는 동시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최근 한국남부발전에 새로운 풍경이 펼쳐졌다. 호칭을 기존 직함 대신 ‘프로’로 개편한 것. 새로운 호칭에 대한 생각을 나눴다.
-
아무튼 팀
아무튼 팀
햇살이 눈부시게 빛나는 날, 기계부의 모든 직원이 사무실 밖으로 나와 화창한 날씨를 만끽했다. 발전소 전체의 기계설비를 관장하는 팀이기에 평소에는 긴장의 연속이었을 테지만, 그 순간만큼은 웃음이 끊이질 않았고, 편안해 보였다. 마치 기계부의 팀워크를 증명이라도 하듯.
-
같이 걸어요
같이 걸어요
저마다의 꿈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영월의 청년들 역시 마찬가지! 영월빛드림본부는 지역 내 청년창업가들을 응원하고자 의미있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름 하여 ‘영월 TO THE MOON’ 프로젝트. 영월빛드림본부가 기획하고, 지원해 창업에 성공한 영월의 의미 있는 공간들.
-
여기는 본부
여기는 본부
울산광역시 주최, 한국표준협회 주관으로 개최된 ‘제47회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 하동빛드림본부(본부장 유승찬)의 2개 품질분임조가 출전해 모두 대통령상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