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 이달의 픽

인플루언서가 뭔데?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인터넷, SNS 등에서 많게는 수만 명의 팔로워(구독자)를 보유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영향’을 뜻하는 영어 ‘인플루언스(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이 붙어 만들어졌다.

글 차예지(편집실)

온라인 상에서 본인만의 콘텐츠를 만들며 영향력을 키워가는 이들은 연예인은 아니지만, 연예인 못지않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방송과 유튜브의 경계가 희미해지면서 연예인과 인플루언서 간의 구별이 점점 어려워지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로커스엑스
  •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등장

    최근에는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등장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그래픽 기술로 만들어진 가상의 인플루언서다. 로지, 슈두처럼 모델로 활동하거나 이세계아이돌, 플레이브 등 아이돌 가수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다.

  • 누구나 인플루언서에
    도전할 수 있다.

    시험이나 자격이 필요하지 않으며, 연예인 연습생처럼 준비 기간이 필수적이지도 않다. 회사에 속할 필요도 없다. 패션, 요리, 게임, 스포츠 등 특기 분야에 따라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기 때문에 개인의 장점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인플루언서 하면 연예계 종사자를 떠올리기 쉽지만,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만은 않는다. 각자의 분야에서 탄탄한 내공으로 주변에 영향력을 끼치는 존재라면 모두 인플루언서라 할 수 있다.

실제와 가상을 넘나들며 활약하고 있는 다양한 인플루언서들.
개성은 각양각색이지만 이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세상에 자신의 영향력을 널리 알리는 일일 테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