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입가경 > 요즘 남부

KOSPO Family News

영월빛드림본부

유관기관 합동 재난대응훈련

2024.10.29.

영월빛드림본부(본부장 유동석)는 지난 10월 29일 재난상황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 유관기관 합동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훈련은 가스 폭발로 인한 대형 화재가 발생해 건물이 붕괴되고, 다수 사상자 발생 및 산불로 확산하는 상황을 가정해, 유관기관 협력을 통해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훈련에는 본부 및 소방서, 영월군청, 영월경찰서, 군부대, 의료기관 등 21개 기관ㆍ단체 인원 350여 명과 차량 64대가 동원되었다.

최초 화재 신고를 시작으로 화재 발생 상황 전파와 초동대응, 긴급구조 및 대피 활동, 재난안전통제단 가동, 재난 현장 수습·복구 등 관계기관 간 공조를 통해 재난 상황에 대응하는 실전을 방불케 하는 훈련이 시행되었다.

훈련은 ▲구조기관ㆍ지원기관 간 협업 ▲재난 대응체계 일원화 및 PS-LTE(재난안전통신망) 활용으로 실시간 연락체계운영 ▲다수 사상자(견학 초등학생, 제어실, 지하전력구) 인명구조를 통한 중대재해 대응력 제고 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유도오석 영월빛드림본부장은 “재난대응 훈련은 본부 직원 및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준비 과정”이라며 “관계기관과의 협력과 대응체계 점검을 통해 실제 재난 상황에서 요구되는 신속한 대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