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Jul. Aug Vol.118
구독하기하동빛드림본부(본부장 유승찬)는 지난 3월 29일 경남도청을 방문해 e경남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e경남몰은 경남 지역의 300여개 업체가 입점하여 약 4,000여개 우수한 농수산품을 판매하고 있는 경남 지역의 대표 쇼핑몰이다. 협약을 통해 경상남도는 전력그룹사 임직원이 경남 지역의 우수한 농수축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하동빛드림본부 등 전력그룹사는 e경남몰 구매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과 농어민의 판로를 지원하게 된다.
하동빛드림본부(본부장 유승찬)는 지난 6월 16일 본부 물량장에서 처·소·실장, 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배수 이용 양식어류 방류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04년 지역주민과의 온배수 이용협약 체결과 함께 같은 해 첫 방류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하여 올해 14회째를 맞이하였다. 2018년까지 매년 넙치, 감성돔, 돌돔 등 총 53만미를 방류하였고, 2019년, 2020년에는 온배수 이용 육상양식장의 운영상 어려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시행하지 못하다가 올해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참석자를 최소화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유승찬 본부장은 “지금까지 온배수 이용 양식어류 방류행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지역민 경제에 보탬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신인천빛드림본부(본부장 심재원)는 지난 6월 23일 지역사회 저소득 독거노인의 생계를 지원하는 노사 합동 청렴김치 나눔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상생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서구노인복지관에서 관내 저소득 재가노인, 결식우려 노인 등 약 350명을 위한 나눔 활동을 위하여 발전 4사(한국남부발전 신인천빛드림본부, 한국중부발전 인천빛드림본부, 한국서부발전 서인천빛드림본부, 포스코에너지 인천본부)가 합동으로 후원금 300만 원씩 총 1,200만 원을 전달하였으며, 직접 김장 봉사에 참여해 나눔의 힘을 모았다.
신인천빛드림본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청렴 및 사회공헌활동 발굴을 통해 지역사회 청렴 전파 및 사회적 책임 적극 이행,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부산빛드림본부(본부장 이기우)는 발전소 주변 지역 학교의 학습 환경 개선에 나섰다.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주변 지역 8개교(초등 5개교, 중등 3개교)에 컴퓨터실 PC 및 태블릿, 코딩 실습기 등을 지원한 것이다. 지원된 스마트기기와 IT기기 활용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능력과 수업의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최근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능력이 저하되었는데, 부산빛드림본부가 좋은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이기우 본부장은 “부산빛드림본부는 주변 지역 학교에 교육 기자재 지원을 통한 학습 여건 개선과, 장학금 지원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여 지역 인재를 육성하는 최고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제주빛드림본부(본부장 김창환)는 지난 6월 3일 KOSPO 윤리 주간을 맞아 협력사와 함께하는 청렴다트 캠페인을 시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부정부패 타파를 다짐하는 행사로 직원들이 주입식이 아닌 놀이를 통해 즐겁게 청렴 의식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참가자들은 얼굴 가득 웃음을 머금고 부정부패 문구가 새겨진 풍선을 터트리며 청렴 의지 및 실천을 다짐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직원은 “부패 풍선이 터질 때마다 스트레스가 풀리는 힐링의 시간이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도 남제주빛드림본부는 내부 직원 및 협력사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청렴문화 콘텐츠를 개발할 것이다. 아울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청렴 캠페인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6월 1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웨딩홀에서 펼쳐진 ‘2021 강원도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영월빛드림본부(본부장 송기인) 기계부 김삿갓분임조가 ‘증기생산 급수공정 개선으로 소비전력량 감소’란 주제로 영예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날 대회는 총 15개 팀이 참가해 치열하게 경합을 벌였다. 김삿갓분임조는 박영립(분임조장) 차장과 김시형 대리, 김지언 대리의 짜임새 있는 발표 진행으로 쟁쟁한 경쟁팀을 제치고 공기업 현장 개선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를 통해 한국남부발전의 명예를 드높인 영월빛드림본부는 8월에 열리는 전국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안동빛드림본부(본부장 장석식)는 지난 5월 26일 대구지방환경청으로부터 통합허가 사업장 최초 정기검사 결과에서 대구·경북 지역 유일 및 남전 최초로 최고등급인 우수사업장에 선정되었다. 정기검사는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 환경 허가 사업장을 대상으로 오염물질 저감노력, 법령위반 및 피해예방대책, 최적가용기법 적용 수준, 측정모니터링 및 민원횟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양호, 보통 3개의 등급으로 나눴다.
안동빛드림본부는 이번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됨에 따라 공정안전보고(PSM) P등급, 유해화학물질 안전사업장 선정, 통합 환경 허가 우수사업장 등 3관왕을 달성하였다. 앞으로도 안동빛드림본부 전 직원은 환경을 최우선으로 실천하는 국민중심 ESG 경영에 앞장설 것이다.
삼척빛드림본부(본부장 송흥복)는 지난 6월 3일 코로나19 장기화로 부족한 혈액수급 개선을 위해 사랑의 헌혈운동을 실시했다. 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헌혈인구가 급감해 혈액 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대한적십자사 강원혈액원과 협력해 진행한 것이다. 행사 당일에는 많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헌혈에 동참하였으며, 기증받은 헌혈증서는 응급혈액이 필요한 곳에 기부할 예정이다.
송흥복 본부장은 “지속적으로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을 위해 주기적으로 헌혈운동을 실시하여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세종빛드림건설본부(본부장 김구현)는 지난 6월 10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김용석 차장과 함께 신세종복합 건설사업 추진 현황을 보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자리는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핵심기반시설인 신세종복합 건설현장에 대한 코로나19 대응 및 현장 안전점검의 일환으로 시행되었다.
행복청 김용석 차장은 “건설사업 추진 현황 보고 시 신세종빛드림건설본부의 안전점검 4중화 정책을 통한 ‘4無’ 건설사업장 구현 노력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노고를 치하했다. 아울러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모범을 보여 준공까지 안전사고 예방과 코로나19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