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SPECIAL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19
독자참여
건강한 식탁

여름 더위 물리치는
새콤달콤

자두
여름만 되면 어린 시절, 물놀이 후 바구니 한가득 자두를 내오던 부모님의 모습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어린아이의 입맛까지 사로잡는 새콤달콤한 자두는 무더위에 지친 입맛뿐만 아니라
풍부한 비타민C로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정리 편집실


맛뿐만 아니라 효능까지 ‘탁월’

새콤달콤한 맛과 풍부한 과즙이 매력인 자두가 제철을 맞았다. 새빨갛게 익은 자두는 보는 것만으로도 침샘을 자극한다.특히 한 입 베어먹었을 때 입안으로 터지는 과즙과 샛노란 자두의 과육은 한여름 더위를 날려버리기 충분하다.

남녀노소의 많은 사랑을 받는 자두는 우리나라에서도 일찍부터 재배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도경≫에는 국내산 자두를 보고 “맛이 박하고 모양이 작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기록으로 보아 자두는 당시에 우수한 품종이 아니었으나, 계속해서 개량된 자두품종이 도입되면서 지금의 새콤달콤한 자두를 만날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인다. 상큼한 맛과 달콤한 맛이 조화롭게 섞여 시원한 맛을 품고 있는 자두는 맛뿐만 아니라 효능도 좋아 영양보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자두는 소갈(당뇨)을 다스리며 체내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고 열독과 치통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동의보감≫에는 과실뿐만 아니라 잎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다. 특히, 여름철 땀띠가 났을 때 자두잎을 삶아 목욕하면 땀띠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자두는 갈증을 해소하고 벌레에 물린 상처와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제거하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다이어트부터 노화 예방까지

한편 여름이면 찌는 듯한 더위로 인해 입맛이 사라지기 일쑤다. 하지만 자두의 새콤한 맛을 내는 유기산은 떨어진 식욕을 다시 불러일으킨다. 이처럼 톡톡 튀는 상큼함으로 무장된 자두는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7, 8월 뜨거운 햇볕으로 인해 옷이 얇고 가벼워져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이어트를 할 때면 과일도 가려먹게 되지만 자두는 식이섬유가 가득해 살을 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자두가 가진 비타민 B6는 뇌와 신체의 신경 신호 전달을 도와 신경계 기능이 제대로 유지되도록 도와준다. 또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 생성에 영향을 줘 기분 전환과 집중력 향상에 효과를 보인다. 특히 콜레스테롤 생합성 억제 효과 및 항산화 작용, 항암작용에 효과적인 클로로젠산은 불안감과 초조감을 해소한다.

국내에서 자두는 보통 생과일로 많이 섭취하지만, 외국에서는 자두를 말려 간식처럼 섭취하고 있다. 건자두로 섭취할 경우 자두의 식이섬유가 극대화되어 변비에 특히 효과적이다.
하지만 자두 섭취에 있어서 주의할 점이 있다. 앞서 말했듯 자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만큼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자두에 옥살산염이 소량 함유되어 있어 신장이나 비뇨기계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있어 조심해야 한다.


싱싱하고 옹골찬 자두 고르는 법은? 자두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살짝 단단하고 끝이 뾰족한 것이 좋다. 전체적인 모양을 봤을 때 하트 모양인 것을 고르는 게 좋다. 꼭지는 너무 마르지 않고 과실에 붙어 있는 것이 싱싱하며, 완전히 익은 것보다는 노란색과 연두색이 적절히 섞여 붉게 익어 가는 것이 당도가 더 높다. 또 당분인 하얀 가루가 적당히 묻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두를 더 싱싱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자두 구매 후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서는 신문지로 싸두는 것이 좋으며 보관 온도는 2~3도가 가장 적절하다. 또 자두를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할 경우, 자두의 에틸렌이라는 성분이 다른 과일을 변질시킬 수 있으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잘 보관하더라도 오랫동안 보관하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만큼 일주일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부드러운 목 넘김이 일품인
자   두   샤   베   트

재료 (1인분 기준) 자두 4개, 우유 200ml, 각얼음 10개, 피스타치오
Tip 기호에 따라 꿀과 올리고당을 첨가하며 더 달콤한 샤베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만드는 법

준비한 자두를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

과육은 믹서기에 잘 갈릴 수 있도록 1/4 크기로 잘라주고 씨를 제거해주세요.

믹서기에 자두를 넣고 갈아주세요.

적당량의 물과 얼음, 우유를 채우고 잘 섞어주세요.

잘 섞은 후 밀폐 용기에 담아 약 2~3시간 얼려주세요.

2~3시간 후 살짝 얼어있는 샤베트를 포크나 스푼으로 긁어준 후 다시 2~3시간 얼린 후 그릇에 담아 피스타치오를 뿌려주면 완성.


바삭하고 달콤한
자   두   파   이

재료 박력분 120g, 아몬드가루 15g, 슈가파우더 20g, 소금 2g, 버터 60g, 달걀노른자 1개, 물 1큰술, 자두 20개, 버터 100g, 아몬드가루 120g, 설탕 40g, 올리고당 40g, 달걀 1개
Tip 오븐은 가정마다 온도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타르트가 구워지는 상태를 확인하여 온도와 시간을 잘 조절해주세요.
만드는 법

 박력분, 아몬드가루, 슈가파우더, 소금을 체에 친 후 차가운 버터를 넣고 섞어주세요.

버터가 소보로 상태가 되면 노른자와 물을 넣고 섞은 후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휴지시켜주세요.

실온 상태의 버터에 아몬드가루, 설탕, 올리고당을 넣어 거품기로 저은 후 달걀을 넣고잘 섞어 아몬드크림을 만들어주세요.

휴지시킨 타르트지를 0.3~0.4 cm 두께로 밀고 틀에 넣은 뒤 바닥 부분에 구멍을 내주세요.

만들어둔 아몬드크림을 타르트지에 빙 돌려가며 짠 후, 얇게 썬 자두를 올리고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35~40분간 구워주세요.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 TEL : 070-7713-8000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