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19
독자참여
성공 레시피

무기력하고 마음이
싱숭생숭한 나!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인가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아침 알람을 끄고 눈을 떴을 때 ‘출근하기 싫다’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먼저 들고,
출근해서도 매사 무기력하고 ‘내가 이러려고 이 회사에 들어왔나’ 하는 회의감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어쩌다 한 번쯤 들 수 있는 이런 감정들이 심화되면 심각할 경우 우울증까지 유발하는 마음의 병이 되기도 한다.

편집실 일러스트 AM327

*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란?
직장인들이 ‘앞날’을 걱정해 슬럼프에 빠지는 심리적 불안 상태를 일컫는 말.

우울증을 부르는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월요일 아침, 출근하기 싫어지는 ‘월요병’은 거의 대부분 직장 인들이 모두 가지고 있는 감정이다. 하지만 유독 회사 출근하 기가 두렵거나 그로 인해 우울감까지 온다면 당신은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일 수 있다.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란 외환위기 이후 생겨난 신조어로, 직장인들이 ‘앞날’을 걱정해 슬럼프에 빠지는 심리적 불안 상태를 말한다. 빅데이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우울증 연관어로 ‘회사’ 또는 ‘직장’이 언급된 게시글이 2016년보다 3.1배인 3만8,972건으로 늘었다.
그리고 직장인 남녀 9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0명중 7명꼴로 회사 우울증에 시달린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는데, 회사 우울증이란 출근만 하면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이처럼 직장인들 중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 들이 늘자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와이미 증후군’, ‘슈퍼 직장인 증후군’ 등 직장인 사춘기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증상을 지칭하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이란 항상 밝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강박에 화가 나거나 슬플 때도 무조건 웃는 증상을 말한다. 또한 와이미 증후군은 자신만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며, 슈퍼 직장인 증후군은 직장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자신의 의지 와는 다르게 일에 몰두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감정들은 심해질 경우 출근하기 싫어지는 ‘직장인 사춘기’ 증상으로 나타 나고 이는 곧 우울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위험하다.

□ 아침에 눈을 뜨면 ‘출근하기 싫다’라는 생각이 든다.
□ 출근길, 어디론가 떠나는 상상을 자주 한다.
□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 내가 이러려고 어렵게 취업을 했나 싶다.
□ 세상만사 다 귀찮고, 스스로 의욕 없음을 느낀다.
□ 지금 하는 일을 평생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소름이 돋는다.
□ 나에게 맞는 일은 따로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이직을 고민하며 일자리를 알아보는 시간이 길어졌다.
□ 요즘 따라 짜증을 자주 내며, 식욕 감소와 불면증이 생겼다.
□ 사실 내가 진짜 원하는 일이 뭔지 모르겠다.

*6개 이상 체크했다면, 나도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직 장 내 인 간 관 계 에 갈 등 이 생 겨 서 그 런 건 지 ,
혹 은 변 화 를 꿈 꾸 는 것 인 지 등 등 원 인 을
찾 는 다 면 그 에 대 한 적 절 한
대 안 도 쉽 게 찾 을 수 있 다

여행, 자기계발 등 극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

일반적으로 직장인 사춘기는 야근으로 인한 워라밸(일과 휴식의 균형을 뜻하는 말) 파괴, 상사의 압박 등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즉, 구체적인 업무보단 월급, 상사, 야근 등업무 주변 요소가 직장인 사춘기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더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직장인 사춘기가 심화하면 만성 두통과 불면증, 탈모, 소화 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야기하고, 심각한 경우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직장인 사춘기’는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특히 직장을 벗어나면 해소되는 것이 직장인 사춘기이기 때문에 참고 버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신 건강에 굉장히 해롭다.

직장인 사춘기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찾아 보는 것이다. 직장생활에 회의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이 업무과다로 무리한 야근에 지쳐서 그런 건지, 직장내 인간관계에 갈등이 생겨서 그런 건지, 혹은 변화를 꿈꾸는 것인지 등등 원인을 찾는다면 그에 대한 적절한 대안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 이다. 직장 선배나 상사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동료나 친구들과 자신의 상황에 대해 얘기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 조언을 구할 때자신의 신세 한탄을 하거나 회사에 대한 불만만을 토로 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황을 명확히 설명하고, 그에 맞는 조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그 조언을 듣고 실천 하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마지막으로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이다. 휴가, 주말을 이용한 짧은 여행으로 재충전을 하거나 토익, 운동, 악기 배우기 등 새로운 도전으로 자신을 레벨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 TEL : 070-7713-8000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