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20
독자참여
KOSPO 이슈

우리의 실천이
지역의 희망이 되다

부산의 아름다움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그중에서도 손꼽히는 관광명소는 감천문화마을이다.
산자락에 위치한 알록달록 집과 은은한 주황빛 가로등은 사회생활로 묵혔던 체증을 가라앉히기에 제격이다.
이에 감천문화마을을 더 아름답고, 지역주민들도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부산발전본부가 사회가치를 실현했다.

정리 편집실


Dream Project’로 지역 활성화

부산발전본부에서 약 2km 떨어진 곳에 자리한 감천문화마을은 연 2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부산 7대 관광명소다. 하지만 관광객 추가 유치를 위한 명소가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부산발전본부는 민·관·공 협업을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와 지역주민 체감형 삶의 질 향상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모델발전소 구현을 위해 ‘多 Dream Project’를 추진했다. ‘多 Dream Project’는 부산발전본부 보유역량을 인근 지역에 많이 투입해 지역관광 활성화와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프로젝트다.

이에 부산발전본부는 지난 2019년 감천문화마을에 대한 현안 문제점 분석과 대책을 수립했다. 또 관광 측면과 주민 생활 측면으로 나눠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 만족할수 있는 ‘多 Dream Project’를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는 물론 지역주민 체감형 삶의 질향상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모델발전소 구현에 앞장섰다. 주민 생활 측면으로는 좁고 어두운 골목길, 노후화된 전기와 소방 시설, 연탄 난방 등 열악한 주거환경이 제기됐고, 이에 부산발전본부는 마을 중앙부 148계단 경관조명 설치와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한 시설 설치 및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했다.


148계단부터 화재 비상대응설비 지원

이와 관련 지난 2019년 초부터 부산발전본부는 사하구청 및 주민협의회와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지역주민에 대한 실질적인 혜택 지원방법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이에 지난 연말 148계단에 경관조명 설치를 완료했으며, 향후에는 지자체 뉴딜 시범사업과 연계해 다양한 지원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주민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부산발전본부는 이외에도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감천문화마을 저소득층 20가구에 노후 전기설비 정비 지원과 점검 정비를 진행했다.

재난 및 화재 취약지역 비상대응 설비 지원도 이어졌다. 감천시장 지역상인회와 사하 소방서 및 행정복지센터와의 협업으로 이뤄진 이 지원은 골목길 14개소와 40세대에 소화기 및 화재감지기 설치, 마을 시장 내 화재소화장치 1개소 설치로 마무리됐다. 또 150세대에 연탄과 난방유 및 방한용품을 지원하고 400세대에 2,000kg 김장김치를 지원해 더욱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했다. 작은 실천처럼 보이지만 결국 지역 주민과 관광객까지 만족시킨 ‘多 Dream Project’. 프로젝트의 이름처럼 부산을 찾는 사람들이 그리고 부산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 꿈을 꿀 수 있도록 부산발전본부는 포용경제 견인으로 사회 가치 실현, 지역과 상생하는 모델발전소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 TEL : 070-7713-8000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