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20
독자참여
성공레시피

당신은
‘업글인간’입니까?

시작에는 언제나 ‘다짐’이 함께한다.
성공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성공보단 성장을 위한 다짐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편집실 일러스트 AM327


성공 아닌 성장을 추구하다

2020년 1월 1일, 나는 과연 어떤 다짐을 했는지 생각해보자.
한 달여의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바쁜 일상에 지쳐 벌써 그때의 다짐을 까먹었을 수도 있고, 여전히 자신과의 약속을잘 지키며 하루를 보내고 있을 수도 있다.
사실 다짐의 이행이 2020년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워라벨 이후 일과 삶의 밸런스를 맞추며 휴식을 원하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삶의 질적 변화를 추구하는 ‘지킬 수 있는 다짐’의 개수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새해를 맞아 운동을 하고 학원에 다니며 자신을 성장시키려는 사람들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업글인간이란 단순한 성공보다는 성장을 추구하는 형태의 자기계발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과 경쟁해 스펙을 쌓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과 경쟁하며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둔다. 타인과의 비교나 경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행복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최근 한 취업사이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남녀 65.4%가 성공보다는 성장을 추구하며, 어제보다 나아진 자신과 경쟁하는 업글인간이라고 답했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소확행 등 행복에 대한 가치관 변화,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한 워라벨 추구의 사회적인 변화 등이 꼽혔다.

업글인간이 되는 방법은?

이처럼 워라벨로 사회가 변하면서 업글인간들은 퇴근 후에 시간을 잠만 자는데 쓰는 것이 아니라 독서와 운동처럼 작지만 꾸준한 실천으로 자신의 가치를 높여 가고 있다. 사실 많은 이들이 다짐은 수도 없이 한다. 하지만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 이에 업글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큰 목표보다는 작은 목표부터 실천해 성취감을 높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렇다면 업글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먼저 성장하는 인생을 만들기 위해서는 3가지 실천사항이 꼭 필요하다. 첫 번째, 자신의 몸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다. 사실 2020년 현재는 앞날이 어떻게 변할지 장담할 수없는 시대다. 하지만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자기 몸에 시간을 투자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날지 확실하게 파악할수 있다. 또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노력한 만큼 체력이 좋아지니 운동이야말로 자신을 성장시키는 방법으로 제격이다.

다음은 취미의 업그레이드다. 업글인간은 여가를 이용해 자신을 성장 시키는 것으로 취미활동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남들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통해 즐거움을 얻고 동시에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취미의 업그레이드는 일석이조의 성장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마지막은 능력의 업그레이드다. 사실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식이 뒷받침돼야 한다. 때문에 업글인간은 지식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책을 읽고 공부를 한다. 이와 관련, 최근 서점가에는 ‘1일 1페이지 세상 에서 가장 짧은 교양 수업 365’,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처럼 지식과 관련된 책이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 업글인 간들은 ‘독서클럽’과 ‘교양스터디’ 등 혼자보다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지식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작지만 강한 나를 만든다

현대인들은 큰 성공보다 작더라도 성취감을 매일 느낄 수 있는 성공을 더욱 소중히 여기고 있다. 이는 작은 성취감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키기 때문이다. 여기서 자기효능감이란 특정 상황에서 자신의 적절한 행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이다. 평소라면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사로잡혀 도전하지 못했을 테지만 업글인간은 작지만 잦은 성공을 통해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된다.

사실 새해 다짐을 통해 새로운 나를 만나기 위해 모두 애쓰고 있지만 힘든 출퇴근길과 매일 같이 쌓여있는 업무에 지쳐 벌써 번아웃 증후 군을 앓는 사람들이 많다. 이처럼 회사 생활은 녹록지 않다. 하지만 회사야말로 내가 가장 크고 단단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곳이다. 하루 9시간 동안 회사에서 생활하는 만큼 ‘하루 한 컵 물 마시기’, ‘계단 이용하 기’, ‘업무일지 작성하기’ 등 작은 다짐을 꾸준히 실천해 자기효능감을 높여 당당한 2020년을 지내길 바란다.
TIP 업글인간에 필요한 7가지 방법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7가지의 방법이 수행돼야 한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나를 성장시켜야 하는지 알아보자.

1 유일무이한 자아 만들기

2 잠재력 깨우기

3 멘탈관리

4 인간관계

5 재능 펼치기

6 목적 실천하기

7 나를 제대로 알기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 TEL : 070-7713-8000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