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20
독자참여
트렌드 해시태그

‘지혜=스마트폰’이 되다?!

포노 사피엔스
자, 다들 눈을 감고 스마트폰으로 ‘맛있는 쫀득쫀득 찹쌀떡’을 쳐보자.
만약,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한 문장을 완성했다면 심각한 ‘포노 사피엔스’를 의심해봐야 한다.

편집실


365일, 스마트폰에 묶이다

최근, 스마트폰에 묶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람을 많이 봤다. 내가 스마트폰을 쓰는 것인지, 스마트폰이 나를 조종하는 것인지 모를 만큼 우리는 스마트폰에 묶여있다. ‘묶이다’는 단어만 보고 ‘?’를 떠올리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출퇴근길부터 떠올려보자. 보조배터리 없이는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들, 지하철역 구석에 있는 콘센트를 찾아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사람들. 우리는 15% 이하로 떨어져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배터리를 보며 매우 불안해한다. 1%로 뚝 떨어져 핸드폰 전원이 종료되기 전 어떻게든 콘센트를 찾아내 생명줄과도 같은 충전기를 연결한다. 그만큼 우리는 스마트폰에 많이 의지하고 있다. 전화와 문자 등 통신이 주목적이었던 핸드폰은 어느새 취미와 재테크, 사진 등 일상을 넘어 일부가 됐기 때문이다.
이처럼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는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인류를 뜻한다. 이 용어는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지혜가 있는 인간’이라는 의미의 호모 사피엔스에 빗대 ‘포노 사피엔스’라고 부른데서 시작됐다. 뜻만 직설적으로 해석하면 ‘지혜=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생각을 스마트폰으로 하는 인간이라 해석해도 무방하다. 즉, 문제에 대해 고민하기도 전에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나의 의견인 것처럼 말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스마트폰에 모든 걸 의지하게 되면 우뇌 기능은 현저히 저하된다. 이는 나이에 상관없이 뇌에 영향을 미쳐 뇌 기능 속도를 서서히 떨어트려 인지와 사고, 감정 조절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내적 요인뿐만 아니라 자세 불균형 등 외적 요인에도 영향을 준다.

검색 아닌 여백의 시간을 활용해라

스마트폰 중독이 과연, 신체에만 영향을 끼칠까? 스마트폰 중독은 신체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에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 이번에는 친구를 만났던 주말을 떠올려볼까? 오랜만에 만난 친구가 반가워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나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1시간도 체 흐르지 않았는데 각자 스마트폰을 만지며 다른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내가 집중해야 할 상대는 맞은 편에 앉아있는데 지금 어디에 있는지도 모를 친구에게 더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모습이 그리 이상해 보이지는 않는다.


그것이 바로 문제다. ‘스마트폰 중독’이 어느새 모든 이의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벗어나는 것이 더 어려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외출 시, 보조배터리와 충전기를 챙기지 않는 것이다. 일단 여분이 없다는 사실만으로도 스마트폰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게 된다. 충전기를 절대 포기할 수 없다면 차선의 방법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흑백으로 바꾸고 모바일 게임 소리는 무음으로 설정해보자. 컬러풀한 화면이 흑백으로 바뀌고 ‘핑~ 퐁 ~’하며 아기자기한 소리를 내던 모바일 게임마저 무음으로 바뀌면 흥미가 급격히 떨어져 스마트폰을 내려놓을 수 있다.

스마트폰이 삶의 일부가 된 요즘, 우리는 할 것이 없음에도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 주는 도구일 뿐 우리에게 직접적인 발전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스마트폰 검색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생각은 잠시 내려놓고 스마트폰이 주는 공백에 더 발전된 생각을 하는 스스로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TIP <스마트폰 중독 진단법> 내가 바로 포노 사피엔스?!

1 스마트폰이 없으면 손이 떨리고 불안하다.

2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친구를 잃은 느낌이다.

3 하루에 스마트폰을 2시간 이상 사용한다.

4 설치한 앱이 30개 이상이고 대부분 사용한다.

5 화장실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간다.

6 스마트폰 키패드가 쿼티 키패드다.

7 스마트폰 글자 쓰는 속도가 빠르다.

8 밥 먹다가 스마트폰 소리가 들리면 즉시 달려간다.

9 스마트폰을 보물 1호라고 여긴다.

10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주 2회 이상 한다.

(3~4개) 의심 단계 / (5~7개) 위험 단계 /
(8개 이상) 중독 단계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