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20
독자참여
이음표

책 읽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듭니다

스마트폰에 익숙해져 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이 많아졌다. 이에 한국남부발전을 비롯한 부산지역 8개 공공기관이 부산광역시 대연동에 ‘올맘도서관’을 개관해 주민들의 인문학적 소양 배양에 앞장서고 있다.

혁신지구 최초 주민참여형 도서관 설립 지원

부산시 남구 대연동 혁신지구 내 마련된 올맘도서관. 부산 사회적경제 지원기금(BEF) 관계자들이 개관식에 참여해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 이하 남부발전)이 부산지역 8개 공공기관과 함께 어린이 도서관 설립 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 성장과 지역주민의 복지 향상에 힘쓰고 있다. 남부발전은 6월 24일 부산 사회적경제 지원기금(BEF)을 활용하여 부산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혁신지구 내 ‘올맘도서관’을 개관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신정식 사장을 비롯해 박재호 국회의원, 박재범 부산 남구청장 등 8개 공공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지역사회 발전과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골자로 설립된 올맘도서관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해 추진한 어린이 도서관이다. 주민참여로 사회적기업을 만들고, 도서관 건립을 추진한 것은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처음이다. 특히, 이 사업은 (사)사회적기업연구원이 공모를 제안하고, 부산 남구청이 인문·교양, 문화·예술, 건강·운동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민·관·공이 상호 협업하여 지역공헌형으로 진행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도서관 운영을 맡은 ‘올맘 사회적협동조합’의 이은진 이사장은 “책 읽기 좋은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주민들의 인문학적 소양 배양 및 작은 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양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할 것”이라며 “올맘도서관을 다양한 세대가 함께 소통하고 참여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신정식 사장은 “남부발전은 부산지역 여러 공공기관과 협업하여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돕는 것은 물론, 혁신도시 정주여건의 개선을 비롯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부발전 등 부산지역 8개 공공기관은 오는 2022년까지 50억 원을 공동 조성하고, 금융지원사업과 경영컨설팅, 마을기업, 협동조합 육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부산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남부발전 신정식 사장(왼쪽 여섯 번째)이 박재호 국회의원(두 번째), 박재범 부산 남구청장(다섯 번째), 지역 7개 공공기관 및 사회적기업연구원 관계자와 함께 도서관 개관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남부발전 홍보부 박윤후
‘에너지도스튼 2기 위촉식’ 개최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 이하 남부발전)이 에너지 분야에 대한 대국민 이해 제고와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을 위해 7월 2일 본사 글로벌룸에서 ‘부산발전본부 에너지도슨트 2기 위촉식’을 개최했다. 에너지도슨트는 박물관 또는 미술관 방문 시 작품 설명 및 안내를 담당하는 도슨트를 발전소 견학프로그램에 접목한 것으로, 발전소에 방문하는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안내와 홍보를 담당하는 요원을 말한다. 지난해 시민참여자문단 의견을 반영해 국민 입장에 에너지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주민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부산에서 처음 시작된 에너지도슨트 사업은 현재 제주와 경남 하동까지 확대됐으며, 부산에서는 2기 선발로 이어지게 됐다. 1기에 이어 올 2기 선발도 부산사하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모집을 담당해 전문강사 경력을 갖춘 경력단절 여성과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 등 총 6명에게 기회를 선사했다. 선발인원들은 에너지 교육 및 우수 홍보기관 탐방 등 교육과정을 거쳐 7월부터 1년간 활동하게 된다. 신정식 사장은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에너지 분야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한국남부발전 홍보부 박윤후
‘대한민국 동행세일’ 붐 조성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앞장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 이하 남부발전)은 ‘대한민국 동행세일’ 붐 조성에 동참하고, 어려움을 겪는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자매결연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행사를 진행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국적인 대규모 소비촉진 행사다. 7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진행된 장보기 행사에는 250여 명의 남부발전 임직원과 가족이 참여해 농수축산물 등 물품 구입에 앞장섰다.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참여한 남부발전 직원들은 “최근, 코로나19 때문에 온라인 쇼핑을 많이 했는데 직접 시장에 나와 상품을 고를 수 있어 기쁘다”며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이 끝나도 매주 전통시장을 방문해 맛있는 음식들을 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남부발전은 향후에도 주기적으로 전통시장을 방문해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 TEL : 070-7713-8000
개인 정보 취급 및 이용 정책 Copyright BGF Reta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