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20
독자참여
KOSPO 이슈 1

KOSMOS 전면 도입으로
원활한 업무를!

한국남부발전은 더 편리하고 더 정확한 업무를 통해 ‘안전한 전력 공급’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직원들의 업무를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입된 KOSMOS는 과연 어떤 시스템인지 알아본다.

한국남부발전 디지털정보보안처 KAMS구축 T/F


한국남부발전은 2019년 9월 KOSMOS 서비스 구축을 시작했으며, 2020년 9월 1차 오픈, 같은 해 11월 2차 전면 오픈을 완료했다. 또 발전 운영/정비 프로세스에 대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국내 최초로 설비관리 전체업무를 SAP Fiori 기반으로 구축하고, 회계/물류 시스템 간 완벽한 통합을 이뤄냈다.

1 시스템 가동 및 안정화

2020년 9월 1일 KOSMOS 운영 이후 헬프데스크와 각종 간담회를 통해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조기 안정화를 유도하고 있다.

2 시스템 구축 완료

계획예방정비공사, 단가공사, 공기구 계측기, 신뢰도, 공정회의 등과 같은 미개발 잔여 업무 시스템을 2020년 11월 2일 구축 완료했다.

3 시스템 향후 개선과제

헬프데스크 및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시스템 최적화 및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추가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KOSMOS 안정화를 도모하다

한국남부발전은 KOSMOS 시스템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 가동 이후 헬프데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 헬프데스크 운영 현황

    헬프데스크 처리현황을 살펴보면, 총 1,664건의 문의가 들어왔고,
    조치 완료는 1,447건으로 87%의 처리 완료율을 보이고 있다.
    (‘20. 10월 말 기준)

  • 헬프데스크 일자별 접수현황

    헬프데스크 일자별 접수현황은 9월 초기 일 평균 51건에서 10월 말일 평균 28건으로
    점차 감소 및 안정화된 추세를 보이고 있다.

  • 헬프데스크 접수유형 구분

    헬프데스크 접수유형은 프로세스 오류, 업무처리절차문의, 편의성 개선요청 순이다. 프로그램 오류 및 절차 문의는 적극적인 프로그램 수정과 헬프데스크 안내를 통해 90%의 높은 조치 완료율을 보인다. 반면, 편의성 개선은 64%로 낮은 조치 완료율을 보이는데, 이는 시스템 오류에 중점적으로 대처하고 향후 추가 개발 사항으로 검토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설문조사 결과로 본 향후 개선 방향

KOSMOS 시스템 향후 방향 설정을 위해 6일간 포털사이트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 ※ KOSMOS 모바일 사업이란

    한국남부발전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을 위해 모바일 기기(태블릿) 도입 및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현장에서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하고자 노력 중이다. 2020년 사업소 시범 운영을 거쳐 2021년 전사 확대를 추진 계획 중에 있다. 현재 KOSMOS PC의 모든 프로그램을 모바일로 구현할 예정이며, 모바일 기기의 도입으로 향후 모바일 관련 시스템 개발을 확장할 계획이다.


  • KOSMOS 사용시간은?

    일 평균 KOSMOS 사용시간은 1시간~2시간이다.
    1시간 이상 사용자가 전체 조사 인원의 62%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GENi 대비 개선된 사항에 대한 사용자 의견은?

개선사항은 업무 간소화, 결재 일원화, 업무통합 순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업무 편의성 향상에 대한 내용이었다.

GENi 대비 불편한 점은?

시스템 사용방법, 시스템 오류로 나타났으며, 오류에 대한 사항은 조치 완료했으며, 개선사항은 지속적인 사용자 교육과 의견청취로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태블릿 사용 시 문제점은?

문제점으로는 휴대 불편 및 파손 위험을 가장 많이 꼽았다. 향후 모바일 사업 추진 시 태블릿 케이스 및 보험정책 등으로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태블릿 사용 시 장점은?

모바일 태블릿의 최대 장점으로는 현장에서의 결재 처리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다.


  • KOSMOS 결재 문서 효력은?

    KOSMOS 결재를 통해 생성된 것은 문서라는 답변이 49%로 가장 많았다.
    기존에 공사설계 및 준공/검수 시 MIKEP, GENi 시스템에서 이중으로 결재하는 과정이
    KOSMOS에서 1회로 줄이는 근거가 될 것이다.

KOSMOS 활용성 증대를 위한 시스템 개선과제


KOSMOS 헬프데스크의 의견과 설문조사의 결과를 반영한 향후 시스템 개선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KOSMOS 시스템으로 통합’이다. 즉, 기존 ERP 업무 중 KOSMOS와 연동 혹은 중복 사용하는 업무를 통합함으로 혼용 사용을 배제하고 One System으로 통합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 구조를 단순화하고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도모한다.
둘째 ‘수기업무 시스템화 및 KOSMOS 완성도 제고를 위한 개선 추진’이다. 앞선 설문조사에서 KOSMOS 시스템 결재를 통해 생성된 것은 문서이며, 해당 내용을 전자결재 등으로 중복 생성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 즉, 기존 업무 혁신과 단순 반복, 비정형업무 표준화, 불필요한 절차 간소화를 통해 KOSMOS 시스템을 견고하게 개선할 계획이다.
셋째 ‘모바일 기기 활용업무 확대 개발’ 추진 등이다. 모바일화가 필요한 현장 중심 업무에 반응형 Web 기반의 모바일을 적용함으로써 중복입력을 제거하고 실시간 정보파악이 가능한 사용자 중심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KOSMOS 기반으로 우리 회사는 발전설비 부문에서 글로벌 발전사와 비교하더라도 최신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한 세계 최고 수준의 회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남부발전은 앞으로도 직원들이 일하기 편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