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roject 3030
Happy energy
Power UP 2020
독자참여
맨파워

모두가 주인공인
세상을 꿈꾸다

작가 정세랑
정세랑 작가의 책을 읽으면 참 신기하게도 주인공뿐만 아니라 잠깐 스쳐 가는 등장인물에까지 애정이 생긴다.
등장인물 한 명 한 명에게 서사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소설 속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에 집중하며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는 정세랑 작가를 만나봤다.

정리 편집실 사진 민영주 작가



현재 넷플릭스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이 방송되고 있습니다. 책을 매개로 활동 영역이 넓어지신 건데 드라마화를 통해 독자와의 만남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2017년부터 영상 관련 작업을 해오고 있었는데, 마침 제가 쓴 원작이 영상화되는 일에 참여할 수 있었어요. 책은 작은 디테일까지 완벽히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고, 드라마는 여러 전문가의 기량이 합쳐질 때의 시너지와 더 폭넓은 향유층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또 다른 매력인 것 같아 활동 영역을 넓히게 됐습니다.

작가님이 생각하는 독서의 힘이란 무엇인가요?
해보지 않은 경험, 겪어보지 못한 감정을 책을 통해 접하다 보면 마음속이 정교하고 촘촘해지는 것 같아요. 읽으면 읽을수록 외부를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고요. 예를 들어 여행을 준비하며 그 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책, 역사를 다룬 역사책을 미리 읽고 가면 발견하는 것들이 아주 다르겠죠. 도착해서 지역 청년 예술가들이 만드는 잡지를 읽으면 또 새로울 것이고요. 읽는 행위는 그렇게 삶의 화학반응을 끌어올린다고 생각합니다.

한국남부발전 직원 중 보고서나 기획안을 잘 쓰고 싶지만 쓰는 것이 어렵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해를 잘 돕기 위한, 또는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하기 위한 글을 쓰고 싶은 한국남부발전 직원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막힘없이 매일 잘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는 않아서 그럴 때마다 저는 머릿속을 개운하게 씻으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전시회에 가는 것이 큰 도움이 됐어요. 또 소설을 쓸 때의 경험은 아니고 출판사에서 보도자료를 썼을 때의 경험인데, 좋은 샘플의 축적이 중요하더라고요. 잘 쓰인 보도자료들을 파일로 모아두고 누구든 볼 수 있게 비치해두곤 했거든요. 진행이 더뎌질 때 선배들이 쓴 보도자료를 읽으면 힌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완성도 높은 보고서, 기획안들을 많이 보는 것이 보고서 및 기획안 작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짐작해봅니다.

작가님의 작품 중 연말을 맞이한 한국남부발전 직원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주인공이 있다면 누구일까요?
<지구에서 한아뿐>의 한아와 경민이가 한국남부발전이 시행하는 재생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귀여운 연애소설이지만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설이기도 해서 연말에 마음 편히 쉬시고 싶을 때 가볍게 읽어주시면 기쁠 것 같아요.
‘피프티 피플’과 ‘시선으로부터’ 등 작가님의 책을 읽으면 많은 주인공이 하나의 끈으로 연결돼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는 책을 쓸 때 조금 더 신경 쓰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모두가 주인공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가 잘 들리는 소설을 쓰고 싶어요. 그리고 그 인물들이 서로 연결돼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작가님의 작품인 ‘지구에서 한아뿐’을 보면 환경을 생각하는 주인공 한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제로 웨이스트’, ‘그린뉴딜’ 등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환경 이슈를 바라보는 작가님의 관점이 궁금합니다.
이제 시늉을 하는 정도로는 앞으로 다가올 기후 위기를 막아낼 수 없을 거라고 봅니다. 정부나 기관 같은 큰 단위에서 확실한 전환이 필요하고, 시민들의 인식과 노력도 중요하겠지요. 코로나19가 초래한 변화보다도 더 격한 변화가 21세기 중반에 찾아올 거라고 하는데, 우리가 그때를 잘 대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미래 세대가 누려야 할 것들을 근시안적으로 빼앗는 세대가 되고 싶지 않아요. 지금 태어나는 아기들, 어린이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새로운 구조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새는 어른으로서 너무 미안하더라고요.
작가님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함께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을 일상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이야기를 지치지 않고 써나가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국남부발전 직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풍력발전에 대한 좋은 소식들을 자주 듣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환경과 관련해 계속 크게 이바지해주시길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