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도: 2018
-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아시나요?
우리나라는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탄소포인트제를 자동차 분야로 확대한 것으로, 운전자가 운행거리를 감축하거나 친환경 운전을 실천했을 경우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원 상당의 탄소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다. 환경부는 지난해와 올해 실시한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하여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정식 도입한다는 입장이다. 에너지 테크 | 글 김희연 기자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약 2,300만 대로 거의 국민…
Read More » -
코리안 메이저리거들의 2018, 그리고 2019
모든 야구 선수에게 꿈의 무대인 메이저리그. 그곳에서 열심히 땀 흘리는 우리나라 선수들이 있다. 그 선수들 덕분에 야구 덕후들도 울고 웃는 한 해를 보냈다. 2018년 시즌을 마무리한 코리안 메이저리거들의 한 해를 돌아보고 내년 전망도 한번 살펴보자. 문화 충전 | 글 김희연 기자 류현진 한국인 최초 월드시리즈 선발 등판 FA(자유계약선수)를 앞둔 류현진에게 이번 시즌은 더욱 중요했다. 지난 2013년 LA다저스와 맺은 6년 계약의…
Read More » -
오토바이를 타고 남미대륙을 누비다
울퉁불퉁한 비포장길 위로 오토바이 한 대가 덜덜거리며 달려간다. 흙먼지를 뒤집어쓴 남자 둘이 오토바이에서 떨어지지 않으려 꼭 붙들고 있다. 산길을 오르다 턱에 부딪힌 오토바이가 미끄러지며 길바닥에 내동댕이쳐졌다. 온몸이 상처투성이였지만 두 남자는 포기하지 않았다. 오토바이를 타고 남미를 여행하겠다는 꿈이 가슴속에 가득했기에. 책+여행 | 글+사진 이준명 작가 인용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황매, 2004 두 의학도의 충동적인 여행 1951년 10월 어느 날. 23살 청년 에르네스토…
Read More » -
건축가 안도 다다오
‘노출 콘크리트 기법(외장재 없이 건물의 콘크리트 벽을 그대로 드러내는 기법)’으로 ‘프리츠커상’을 비롯해 세계적 건축상 150여 개를 휩쓸며 건축사에 한 획을 그은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거짓말 같은’ 성공기를 들춰봤다. 커리어 up | 글 박근희 조선일보 ‘아무튼 주말’ 섹션 기자 일본 오사카(大阪)에 있는 ‘빛의 교회’와 홋카이도의 평원에 있는 ‘물의 교회’는 ‘콘크리트로 쓴 시(詩)’라 평가받을 만큼 건축미가 빼어난 작품으로 꼽힌다. 노출 콘크리트 벽을…
Read More » -
다이어터를 위한 칼로리 쏙 뺀 도시락
매끼 칼로리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직장인 다이어터는 점심도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준비는 간단하지만 영양소도 풍부하고 한 끼 가볍게 챙겨 먹을 수 있는 도시락 메뉴 두 가지. 에너지 푸드 | 정리 편집실 요리 리스컴(『마법의 다이어트 레시피』) 닭가슴살 넣고 기름 없이 구워요 현미밥동그랑땡 단백질을 보충하고 기름을 빼요 달걀부추볶음밥
Read More » -
재생에너지 사용, 기업 지속경영 좌우한다
‘무엇을 제공하느냐’만큼이나 ‘어떻게 제공하느냐’가 중요해진 시대에,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신기후체제 아래 각국 에너지 및 기후변화 정책에 부응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더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는 이제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로 부상했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재생에너지 100% 선언한 글로벌 기업 점점 확대 애플은 올해 4월, 전 세계…
Read More » -
자연 따라 평화 따라 철원 생태관광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풍경과 정취가 있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무장지대 주변은 자연 경관은 물론 잘 보존된 생태계가 형언할 수 없이 아름다운 광경을 만들어낸다. 오롯이 자연의 힘으로 만들어낸 공간 속으로 평화로운 여행을 떠나보자. 그린 트래블 | 글 김희연 기자 사진 한국관광공사, DMZ두루미평화타운, 철원군 관광문화, DMZ생태평화공원 최근 남북 관계가 호전되면서 전쟁의 아픔을 가진 땅에서 평화의 땅으로 변신 중인 비무장지대(DMZ). 반세기가…
Read More » -
우리는 어떤 문화를 주고받는가?
옛날 옛날에 작은 도시가 있었어. 그 도시를 가로지르는 작은 강에는 다리가 하나 있었는데, 사람들은 늘 그 다리를 건너서 출근을 하고 물건을 나르고 친척들을 방문하곤 했어. 그런데 그 다리가 낡아서, 정부에서는 다리를 수리하기로 했어. 그러려면 먼저 교통량을 알아봐야 해서, 행정관에게 한 달 동안 사람들의 수를 세어보도록 했어. 공정성을 위해 시민들 중 한 명을 선발해서 따로 수를 세어본 후 서로 대조하게 했지.…
Read More » -
『퇴근길 인문학 수업: 멈춤』
한 해를 얼마 남기지 않은 이맘때가 되면 머릿속에서 여러 가지 생각이 교차한다. 최선을 다해 노력해왔지만 뭔가 성취감이 부족하게 느껴지고 괜히 가슴이 공허해진다. 이럴 때일수록 잠시 멈춰 숨을 고르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때 좋은 책과 함께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Book세통 |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뜻밖의 책 선물이 가져다준 행복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문득 생각나는 동료가…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