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상생

비츠로테크

국내 전력산업을 밝게 비추는 ‘빛’이 되다

오늘날 나무 그늘에서 쉴 수 있는 이유는 예전에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 60년 이상 오랜 세월을 독자적인 기술개발과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에 투자하면서 자생력을 길러냈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전력산업 발전에 큰 축을 담당해왔다. ‘비츠로(VITZRO)’라는 회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앞으로도 국내 전력산업을 밝게 비추는 빛이 되고 싶다는 비츠로테크의 성장 스토리를 담았다.
함께, 상생 | 글 편집실 사진 사진 STUDIO 100

독자적인 핵심기술이 성공 포인트

지난 1955년 설립된 비츠로테크는 차단기와 개폐기류 등 전력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비츠로테크 차단기는 최초로 자체 국산화에 성공한 진공밸브(VI) 기술을 도입한 제품으로, 이상 전류 발생 시 전류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성능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1992년에 차단기의 핵심부품인 VI를 독자 개발해 당시 기술 불모지였던 국내 전력시장에 선진 기술을 도입, 보급함으로써 산업 전반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끌어왔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VI를 개발하고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세 곳이며, 중소기업으로는 우리 회사가 유일한 만큼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경쟁을 하기란 그리 녹록지 않은 것이 현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츠로테크는 내수시장은 물론, 안정적 해외시장 확보에 도전하는 등 성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가운데 탄탄한 중견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우리 산업 분야 전반에서 기술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터. 비츠로테크는 독자적인 핵심기술과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원자력, 우주항공 등 특수 사업 분야에 진출해 국내 최초로 액체로켓 연소기 개발과 제작에 성공하였고, 한국전력이 추진하는 친환경 개폐장치용 170kV 진공차단기 개발과제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핵심기술을 검증하기 위한 단락시험 설비를 포함한 신뢰성 시험 설비를 갖춰 제품의 신뢰성, 안전성을 높인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 친환경·융복합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흥하는 친환경 개폐장치와 IOT 기반의 예방진단 시스템 등 운영 시스템을 주력으로 한 솔루션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핵심기술에 대한 자부심, 혁신을 위한 부단한 도전, 비츠로테크 이상권 대표가 회사의 강점으로 이 두 가지 요소를 꼽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융복합 산업 분야의 기대주로 거듭나길

비츠로테크와 남부발전의 인연은 20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개폐장치, 수배전반 등 주력사업인 전력기기 분야에서 우수조달인증, 특허 등을 받은 것을 기반으로 하동발전본부에 차단기 제품을 납품하면서 발전설비 운영 안정성 확보에 기여해왔으며, 몇 해 전에는 하동을 비롯해 신인천, 부산, 한림발전소의 노후 고압 차단기 진단, 교체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설비 신뢰도 향상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발전소 내에서 차단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발전소가 정지되고 말죠. 차단기를 통해 전기 공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그런 만큼 검증된 기술력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우리 회사는 5개 발전사의 유자격업체로서 고압·저압 배전반, MCC반의 인증을 확보했기 때문에 제품의 신뢰성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소기업이 발전공기업과 협업 과정에서 가장 크게 부딪치는 진입장벽의 높은 파고를 비츠로테크는 그간 독자적으로 쌓아온 핵심 기술력으로 이겨낸 셈이다.
“중소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인정하고 요구할 부분은 확실하게 밝히는 점, 이 점이 남부발전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우리 같은 중소기업들도 파트너로서 확실하게 인정받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되지요.”
이상권 대표는 이런 남부발전의 모습에서 진정한 상생의 의미를 깨닫는다며, ‘깨어 있는 공기업’이라 표현하고 싶단다.
비츠로테크의 중장기 비전은 신재생·친환경·융복합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력산업계 리더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간 축적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고 지속적인 이익창출을 통해 인류사회 및 전력산업에 기여하고자 하는 비츠로테크의 쉼 없는 성장을 기대해본다.

Show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