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Project

  • 국산풍력 100기 프로젝트, 네 번째 결실을 맺다

    남부발전은 국내 최대 풍력발전 사업자다. 2004년 제주 한경풍력 1단계로 풍력발전을 시작한 이래 태백, 창죽, 평창에 이어 올해 정암풍력발전단지가 준공돼 상업운전을 시작하며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산풍력 100기 프로젝트의 4번째 사업인 정암풍력단지가 무사히 준공하기까지의 여정을 되돌아보았다.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순수 민간자본을 투입한 친환경 풍력발전단지 탄생 오늘날 최고의 화두는 단연 신재생, 친환경 에너지다. 에너지전환 시대를 맞아 친환경…

    Read More »
  • 신재생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다

    오늘날 석탄,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발생, 원전 재난의 가능성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현행 원자력과 석탄 위주의 국내 전력산업이 성장 한계에 직면하면서 기존 화석연료 중심에서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에너지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지금, 발전공기업들은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발굴하고 친환경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노력에 매진하고 있다. 글 편집실 국내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3/4분기 기준 총설비용량이 약 1.4GW…

    Read More »
  • 신재생에너지 동향 및 전망

    정부는 2017년 12월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까지 확대하기 위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독일, 프랑스 등 재생에너지 보급량과 비중이 우리나라보다 월등히 높은 국가에서 전통적인 에너지인 화석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는 현 추세를 감안하면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은 획기적인 정책이라는 표현보다 국제적인 에너지전환 패러다임에 우리나라도 동참하겠다는 강한 의지 표현이 아닐까? 글 이연상…

    Read More »
  • KOSPO영남파워

    KOSPO영남파워가 지난 7월 19일 준공식을 시작으로 상업운전을 공식화했다. 기존 영남화력발전소 부지를 활용해 천연가스를 발전연료로 사용하는 고효율 LNG복합화력 발전소인 만큼 정부의 탈원전·친환경 에너지 정책 이후 첫 가동되는 발전소이자, 그 취지에 가장 부합하는 친환경발전소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새 정부 출범 이후 상업운전을 개시한 최초의 친환경발전소 KOSPO영남파워는 설비용량 476MW 규모의 일축형 복합화력발전소다. 제6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지난 2015년…

    Read More »
  • 청정에너지 시대로의 전환을 준비하다

    국내 에너지 정책 및 미세먼지 이슈, 파리기후변화협약 등 대내외적인 경영환경 변화로 석탄화력 발전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다. 특히 탈원전·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육성하면서도 적은 비용으로 전력 수급량을 유지해야 하는 정부 기조에 부합하기 위해 전력 공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 발굴 사업, 친환경발전소 건설 및 운영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런 시기에 신생 발전소 가운데 가장 친환경적인 발전소로 평가받고 있는 KOSPO영남파워의 성공적인 준공은 많은 이의 기대와 관심을…

    Read More »
  • 미래형 청정 화력발전 시스템으로 내일을 열다

    인류는 19세기 1차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기계에 의존하여 문명을 다양하게 발전시키면서 삶을 풍요롭게 영위해오고 있다. 지난 2세기 동안 인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다양한 장비를 개발하여 편리성을 추구하고 정보전달의 공간적· 시간적 제한을 없앴으며 이제는 수요자와 공급자의 동시적 연결성을 추구하는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이르렀다. 앞으로도 인류는 미래와 소통하고 예측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더욱 발전된 첨단장비를 개발하여 이용하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욕구를…

    Read More »
  • 에너지전환시대 맞아 새롭게 부상하는 태양광발전

    지난해 출범한 정부는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에너지를 핵심 산업정책 목표로 천명했다. 기존의 수급 안정, 저렴한 에너지 공급 중심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국민안전, 쾌적한 환경 위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이에 남부발전은 정부 재생에너지 3020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풍력, 태양광, 연료전지 등 다양한 에너지 신산업 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에너지전환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글 편집실  에너지전환시대, 험하지만 가야 할 길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일 년이…

    Read More »
  • 재생에너지의 대표 주자 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은 이미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재생에너지원이다. 태양광 집진판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또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 높은 편이다. 태양광의 신규설비 투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와 세계적인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글 이석호, 조일현 에너지경제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실 부연구위원 그림 이은호 2017년 12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16년 7% 수준에서 20%로 높이고자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이 발표되었다. 3020 이행계획은…

    Read More »
  • 태양광발전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경쟁력을 제고하다

    남부발전은 에너지전환을 위한 정부 재생에너지 3020을 선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설비 건설에 8조 원이 투입되는 ‘신재생에너지 비전 3030’에 시동을 거는 등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및 집중투자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 회사가 에너지신산업으로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풍력과 태양광. 이번 호에서는 태양광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태양광발전사업을 가로막는…

    Read More »
  • 안정적인 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바이오매스

    바이오매스는 문명이 시작할 때부터 사용해온 아주 오래된 에너지원이자 사회 활동에서 산출되는 자연스러운 에너지원이다. 이러한 것들은 에너지원으로 활용하지 않아도 사회에서 결국 처리해야 하므로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혹은 자원을 선순환하는 관점에서 바이오매스를 에너지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다. Project Ⅰ | 글 김기환 에너지경제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실 부연구위원 그림 이은호   우리나라의 전체 에너지 생산량 중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약 5%(4.81%, 2016년 기준)로, 이 중…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