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포트

재생에너지 사용, 기업 지속경영 좌우한다

‘무엇을 제공하느냐’만큼이나 ‘어떻게 제공하느냐’가 중요해진 시대에,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신기후체제 아래 각국 에너지 및 기후변화 정책에 부응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더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는 이제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로 부상했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재생에너지 100% 선언한 글로벌 기업 점점 확대 애플은 올해 4월, 전 세계…

Read More »

태양·땅·바람에서 에너지를 얻는 우리 집

기후변화는 이미 인류 생존과 인권을 위협하는 문제가 됐다. 해마다 기후변화로 인한 온열질환, 전염병, 식량난, 기상 재난 등으로 평균 40만 명이 목숨을 잃는다는 보고도 있다. 올여름, 세계를 강타한 엄청난 폭염과 폭우 등 기상이변은 지구의 준엄한 경고일 수 있다.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대표 에너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가 더욱 주목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신재생에너지주택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책과 지원으로…

Read More »

버려지는 폐열이 새로운 가치를 얻다

단순하게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업사이클링이 대세다. 에너지 부문도 예외가 아니다. 버려지는 폐열을 새로운 자원으로 인식하고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는 에너지 업사이클링이 유한한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환경오염까지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했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업사이클링(up-cycling)은 업그레이드(upgrade)와 리사이클(recycle)의 합성어다. 이 용어를 처음 언급한 독일 디자이너 리너 필츠는 ‘낡은 제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Read More »

나 혼자 ‘소유’ 벗고 다 함께 ‘이용’으로 카셰어링

카셰어링 시장 성장세가 가파르다. 차를 빌려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 카셰어링 서비스는 교통난·주차난·환경오염을 줄이는 묘안으로 주목받으며 세계 60여 개국 1,000여 개 도시에서 운영 중이다. 국내도 마찬가지. 2011년 시작한 국내 카셰어링 서비스는 오는 2020년 5,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개인이 소유하는 것에서 벗어나 함께 이용하는 공유의 개념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카셰어링은 자동차를 빌려…

Read More »

에너지 하베스팅

일상생활 곳곳에서 전기에너지를 모아 쓸 수 있다면 어떨까.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에너지 하베스팅이다. 자연 및 주변 에너지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활용 기술인 것. 에너지 고갈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더욱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 기술로 부상했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자연에는 무수한 에너지가 존재한다. 태양빛, 바람, 물 등이 모두 자연…

Read More »

공공자전거

자전거가 대기오염, 에너지 고갈 등 지구적인 문제를 비롯해, 나라마다 몸살을 앓는 교통대란을 해소할 대안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지는 오래됐다. 공공자전거는 이를 개인의 실천에 기대기보다 공공 부문으로 가져와 대대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안착시킨 것이다. 더욱이 공유의 가치를 일깨우고 삶의 영역에 정착시키는 데 제 몫을 톡톡히 한다. 트랜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공공자전거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대기오염 문제나 교통체증 등을 해결하기 위해…

Read More »

친환경에너지자립도시

바닥을 드러내기 시작한 화석연료에 원전의 위험성으로 심각한 에너지 위기 문제,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전 지구적인 화두다. 친환경에너지자립도시는 이 같은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에 대한 문제의식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폐막한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는 1997년 교토의정서 이후 18년 만에 새로운 파리협약을 체결했다. 파리협약은 ‘산업혁명…

Read More »

저에너지로 환경을 생각하고 안락함으로 삶의 질을 높이다

‘친환경 저에너지’는 주택건설업계의 오랜 화두다. 다양한 대안이 등장한 가운데, 최근 수퍼-E®하우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캐나다 친환경 저에너지 목조주택을 일컫는 수퍼-E®하우스는 높은 내구성과 에너지 효율을 자랑하는 동시에, 안락한 실내 환경으로 거주자의 삶의 질까지 높인다는 평가를 받는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도움자료 http://www.super-e.com  친환경 저에너지 주택 대안으로 부상 정부는 2025년 신축 건축물에 대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를 목표로 올해 1월, 제로에너지…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