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팅! 발전소

한림발전소 전기제어파트

한림발전소 구성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자부한다. 규모는 작지만 제주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소라고. 전기가 부족하거나 고장이 났을 때 15분 이내에 계통병입이 가능해 신속하게 기여할 수 있는 곳이 한림발전소이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평소 설비를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 관리해야 하는 까닭에 비상상태에 대비해 늘 준비된 자세로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5분 대기조’, 전기제어파트 구성원들을 만났다. 파이팅! 발전소 |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오래된…

Read More »

신인천발전본부 신성장사업부

미세먼지와 기후변화가 뜨거운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지금, 전력공기업은 정부의 환경 에너지 정책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에너지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MW 규모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본격적으로 상업운전에 돌입한 신인천발전본부. 연간 15만 6,000MWh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해 수도권 4만 3,000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 생산량을 갖춘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의 숨은 일꾼, 신인천발전본부 신성장사업부를 찾아가 그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파이팅!…

Read More »

부산발전본부 기계부

발전소는 설비 하나하나가 제 기능을 다해야만 원활하게 돌아간다. 이는 현장 최일선에서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밤낮없이 일하고 때로는 주말, 휴일 없이 열과 성을 다하는 이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 결과다. 힘든 고비를 겪을 때마다 보람과 열정으로 극복해내며 발전설비의 품질 향상과 환경안전 개선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는 기계부 구성원들의 열정 스토리를 들어보았다. 파이팅! 발전소 |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자체…

Read More »

하동발전본부 2발전소 발전3부

발전소는 수많은 설비가 역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전력을 생산하는 곳이다. 모든 발전설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전소 구성원들은 마치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도 같다는 표현을 한다. 그런 만큼 하동화력 5호기가 13년이 넘는 기간 동안 무고장 운전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남부발전의 큰 자부심이자 보람이라 할 것이다. 3월 9일 현재 하동화력 5호기 4,611일 연속운전 성공의 주역인 2발전소 발전3부를 찾아 그간의 노력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파이팅!…

Read More »

안동발전본부 발전부

1년 365일 변함없는 모습이어서일까. 발전설비와 그 곁을 지키며 안정적인 발전 운영에 힘쓰는 발전부는 서로를 닮아가는 모습에서 운명공동체처럼 느낄 때가 많단다. 발전사 최초로 가스터빈, 발전기, 스팀터빈이 하나로 연결된 일축형 복합발전 형식으로, 국내 복합화력 가운데 가장 높은 발전효율을 자랑하는 안동발전본부 발전부. 이곳의 겨울은 여름의 한낮보다 더 뜨겁다니 이들 구성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특별한 ‘겨울이야기’가 궁금하다. 파이팅! 발전소 |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Read More »

영월발전본부 직접정비추진팀

조직은 현재의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새로운 동력을 필요로 할 때가 있다. 격변하는 21세기, 예측하기 어렵고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전문 영역이 확대돼야 한다. 발전기술회사로서 제작사 및 정비업체에 기술을 의존했던 관행에서 벗어나 현장 정비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팀이 발족했으니 바로 직접정비추진팀이다. 파이팅! 발전소 | 글 편집실 사진 STUDIO 100 ‘아는 것이 힘’임을 실천해 보이다 기계설비가 성능을 유지하려면 유지관리와 정비가 무척이나 중요하다. 설비를…

Read More »

남제주발전본부 계전부

제주는 낮보다 밤이 아름답다. 조만간 제주도를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해가 지는 저녁 무렵 남제주발전본부에 들를 것을 권한다. 깜깜한 밤하늘에 빛나는 수많은 별 사이로 영롱한 오로라 조명이 은은한 아름다움을 내뿜고, 그 가운데 한 줄기의 용오름이 하늘로 뻗어 있는 장관을 볼 수 있을 테니. 지난여름 남제주발전본부가 설치한 경관조명 덕분에 제주는 또 하나의 관광 랜드마크를 새롭게 조성할 수 있었는데, 이는 계전부의 보이지 않는…

Read More »

삼척발전본부 연료설비부

삼척발전본부 2호기가 지난 6월 13일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이로써 세계 최초로 순환유동층 설비 2,000MW급 발전소 상용화 시대가 열렸다. 삼척발전본부 종합발전단지 준공은 열악한 현장 환경과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대 순환유동층 저열량탄 전소 발전소를 준공했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오늘이 있기까지는 삼척발전본부 전 부서, 전 구성원의 노력과 헌신이 큰 원동력이 되었을 터. 그 가운데서도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