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테크
    2017년 12월 12일

    절약하면 돈이 되는 ‘에너지 재테크’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Eco(친환경)와 Mileage(적립)의 합성어인 에코 마일리지. 에코 마일리지 제도는 가정과 학교, 기업에서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에너지 푸드
    2018년 12월 5일

    다이어터를 위한 칼로리 쏙 뺀 도시락

    매끼 칼로리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직장인 다이어터는 점심도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준비는 간단하지만 영양소도 풍부하고 한 끼 가볍게 챙겨…
    트렌드 리포트
    2017년 10월 11일

    친환경에너지자립도시

    바닥을 드러내기 시작한 화석연료에 원전의 위험성으로 심각한 에너지 위기 문제,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트렌드 리포트
    2018년 2월 12일

    에너지 하베스팅

    일상생활 곳곳에서 전기에너지를 모아 쓸 수 있다면 어떨까.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에너지 하베스팅이다. 자연 및 주변 에너지를 그대로 활용할…
    에너지 푸드
    2018년 2월 12일

    테이블이 근사해지는 생선요리

    늘 먹던 반찬만 올라오는 테이블은 식욕을 돋우기엔 부족하다.  조금 특별한 날엔 맛은 물론 보기에도 근사한 요리를 식탁에 올려보자.  몸에 좋은 생선으로…
    문화 충전
    2018년 6월 9일

    알고 보면 더 재밌을 2018 러시아 월드컵

    우리에게 2002년 여름의 기억은 여전히 생생하고 뜨겁다. 손에 땀을 쥐게 만들던 승부차기와 짜릿한 골든골의 순간들은 아마 어떤 이들에게는 인생의 한…
    책+여행
    2018년 6월 9일

    불심을 품은 이들이 사는 땅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티베트고원. 해발고도가 4,000미터를 넘나드는 불모의 땅을 두 남자가 터벅터벅 걸어간다. 네팔에서 국경을 넘어 티베트의 수도 라싸로 향하는…
    알쏭달쏭 한글
    2017년 8월 12일

    “안 되요”라고 하면 안 돼요

    한글 맞춤법을 틀려서 부끄러운 적이 있었다면 헷갈리기 쉬운 맞춤법을 잘 기억해두자. 소개팅으로 만난 남자의 엉망진창 문자에 기겁했다는 일화도 있지 않은가.…
    트렌드 리포트
    2018년 6월 9일

    버려지는 폐열이 새로운 가치를 얻다

    단순하게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업사이클링이 대세다. 에너지 부문도 예외가 아니다. 버려지는 폐열을 새로운 자원으로 인식하고 에너지 효율을…
    그린 트래블
    2017년 12월 12일

    하늘 다음, 청정한 그곳 태백

    겨울에 가면 더 좋은 곳들이 있다. 옷 속을 파고드는 추위에도 기어이 발길을 돌려세우고 시선을 잡아끄는 곳. 강원도 태백이 그렇다. 무심한…

    Life &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아시나요?

    우리나라는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탄소포인트제를 자동차 분야로 확대한 것으로, 운전자가 운행거리를 감축하거나 친환경 운전을 실천했을 경우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원 상당의 탄소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다. 환경부는 지난해와 올해 실시한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하여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정식 도입한다는 입장이다. 에너지 테크 | 글 김희연 기자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약 2,300만 대로 거의 국민…

    코리안 메이저리거들의 2018, 그리고 2019

    모든 야구 선수에게 꿈의 무대인 메이저리그. 그곳에서 열심히 땀 흘리는 우리나라 선수들이 있다. 그 선수들 덕분에 야구 덕후들도 울고 웃는 한 해를 보냈다. 2018년 시즌을 마무리한 코리안 메이저리거들의 한 해를 돌아보고 내년 전망도 한번 살펴보자. 문화 충전 | 글 김희연 기자 류현진 한국인 최초 월드시리즈 선발 등판 FA(자유계약선수)를 앞둔 류현진에게 이번 시즌은 더욱 중요했다. 지난 2013년 LA다저스와 맺은 6년 계약의…

    오토바이를 타고 남미대륙을 누비다

    울퉁불퉁한 비포장길 위로 오토바이 한 대가 덜덜거리며 달려간다. 흙먼지를 뒤집어쓴 남자 둘이 오토바이에서 떨어지지 않으려 꼭 붙들고 있다. 산길을 오르다 턱에 부딪힌 오토바이가 미끄러지며 길바닥에 내동댕이쳐졌다. 온몸이 상처투성이였지만 두 남자는 포기하지 않았다. 오토바이를 타고 남미를 여행하겠다는 꿈이 가슴속에 가득했기에. 책+여행 | 글+사진 이준명 작가 인용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황매, 2004 두 의학도의 충동적인 여행 1951년 10월 어느 날. 23살 청년 에르네스토…

    건축가 안도 다다오

     ‘노출 콘크리트 기법(외장재 없이 건물의 콘크리트 벽을 그대로 드러내는 기법)’으로 ‘프리츠커상’을 비롯해 세계적 건축상 150여 개를 휩쓸며 건축사에 한 획을 그은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거짓말 같은’ 성공기를 들춰봤다. 커리어 up | 글 박근희 조선일보 ‘아무튼 주말’ 섹션 기자 일본 오사카(大阪)에 있는 ‘빛의 교회’와 홋카이도의 평원에 있는 ‘물의 교회’는 ‘콘크리트로 쓴 시(詩)’라 평가받을 만큼 건축미가 빼어난 작품으로 꼽힌다. 노출 콘크리트 벽을…

    다이어터를 위한 칼로리 쏙 뺀 도시락

    매끼 칼로리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직장인 다이어터는 점심도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준비는 간단하지만 영양소도 풍부하고 한 끼 가볍게 챙겨 먹을 수 있는 도시락 메뉴 두 가지. 에너지 푸드 | 정리 편집실 요리 리스컴(『마법의 다이어트 레시피』) 닭가슴살 넣고 기름 없이 구워요 현미밥동그랑땡 단백질을 보충하고 기름을 빼요 달걀부추볶음밥  

    재생에너지 사용, 기업 지속경영 좌우한다

    ‘무엇을 제공하느냐’만큼이나 ‘어떻게 제공하느냐’가 중요해진 시대에,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신기후체제 아래 각국 에너지 및 기후변화 정책에 부응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더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는 이제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로 부상했다. 트렌드 리포트 | 글 이은정 기자 재생에너지 100% 선언한 글로벌 기업 점점 확대 애플은 올해 4월, 전 세계…

    자연 따라 평화 따라 철원 생태관광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풍경과 정취가 있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무장지대 주변은 자연 경관은 물론 잘 보존된 생태계가 형언할 수 없이 아름다운 광경을 만들어낸다. 오롯이 자연의 힘으로 만들어낸 공간 속으로 평화로운 여행을 떠나보자. 그린 트래블 | 글 김희연 기자 사진 한국관광공사, DMZ두루미평화타운, 철원군 관광문화, DMZ생태평화공원 최근 남북 관계가 호전되면서 전쟁의 아픔을 가진 땅에서 평화의 땅으로 변신 중인 비무장지대(DMZ). 반세기가…

    우리는 어떤 문화를 주고받는가?

    옛날 옛날에 작은 도시가 있었어. 그 도시를 가로지르는 작은 강에는 다리가 하나 있었는데, 사람들은 늘 그 다리를 건너서 출근을 하고 물건을 나르고 친척들을 방문하곤 했어. 그런데 그 다리가 낡아서, 정부에서는 다리를 수리하기로 했어. 그러려면 먼저 교통량을 알아봐야 해서, 행정관에게 한 달 동안 사람들의 수를 세어보도록 했어. 공정성을 위해 시민들 중 한 명을 선발해서 따로 수를 세어본 후 서로 대조하게 했지.…

    아낀 전기 되팔기, 나도 해볼까?

    전기를 아껴 사용하면 그만큼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그런데 단순히 요금을 절약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아낀 전기를 모으고 되팔아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용되는 수요자원 거래 제도를 이용하면 된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는 그동안 대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진행하던 수요자원 거래를 가정과 개인으로 확대해, 이른바 국민DR시범사업을 올해 11월 말까지 진행한다. 에너지 테크 | 글…

    우리를 웃기고 울리는 직장인 웹툰

    통장을 스쳐가듯 없어지곤 하지만 매달 꼬박꼬박 입금되는 월급은 수많은 사람의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소중한 돈 이상의 그 무엇이다. 그래서 ‘직장생활만 한 게 없다’는 말을 하곤 한다. 하지만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에는 우리 삶을 축약해 놓은 듯한 희로애락이 존재한다. 머리 위에 하나의 큰 느낌표가 생기듯 직장생활을 위트 있는 메시지로 풀어내는 직장인 웹툰 속에서 나의 직장생활을 함께 떠올려보자. 글 편집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