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테크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아시나요?

우리나라는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탄소포인트제를 자동차 분야로 확대한 것으로, 운전자가 운행거리를 감축하거나 친환경 운전을 실천했을 경우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원 상당의 탄소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다. 환경부는 지난해와 올해 실시한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하여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정식 도입한다는 입장이다. 에너지 테크 | 글 김희연 기자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약 2,300만 대로 거의 국민…

Read More »

아낀 전기 되팔기, 나도 해볼까?

전기를 아껴 사용하면 그만큼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그런데 단순히 요금을 절약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아낀 전기를 모으고 되팔아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용되는 수요자원 거래 제도를 이용하면 된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는 그동안 대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진행하던 수요자원 거래를 가정과 개인으로 확대해, 이른바 국민DR시범사업을 올해 11월 말까지 진행한다. 에너지 테크 | 글…

Read More »

똑똑한 에너지 절약 IoT 제품으로 한 발 앞서 나가자

사물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똑똑한 에너지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생활의 편리함과 안전한 사용까지 도와주는 loT 제품. 전자제품의 사용이 점점 늘어나는 요즘, 어떤 제품이 있는지 눈여겨볼 때다.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바야흐로 전자제품의 새로운 부흥기다. 이른 아침 눈을 뜨는 시간부터 핸드폰은 하루종일 꺼질 틈이 없고, 더불어 배터리 충전기도 24시간 풀타임 근무다. 노트북을 쓰고 있는데 스마트 패드도 필요하고,…

Read More »

‘탈원전’ 날개 단 태양광 재테크

태양광 발전 투자 열풍이 거세다. 곳곳에서 열리는 투자설명회에는 예비 투자자들로 넘쳐난다. 본인 소유의 땅에 태양광 발전소를 짓겠다는 이부터 발전 사업자들이 투자자들에게 태양광 발전소 일부를 분양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에선 투자자들에게 적절한 토지 구매는 물론 인허가 문제를 해결해준다는 브로커들도 활동 중이다. 대세로 떠오른 태양광 발전 사업을 개인들이 재테크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에너지 테크 | 글 김병수 매일경제 럭스맨 기자…

Read More »

대도시 에너지 관리 스마트 빌딩에 해답이 있다

스마트 빌딩은 건축과 통신, 사무자동화, 빌딩자동화의 4가지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빌딩 오너와 관리자, 사용자들에게 첨단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성과 효율성, 기능성을 높이고 건물의 안정과 쾌적함을 보장하는 기술이다.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1990년대부터 시작된 스마트 빌딩과 관련된 연구와 실행은 나날이 발전해왔고, 최근에는 IoT 기술의 확산에 따라 빌딩의 주요 설비에 IoT 센서를 적용해 빌딩 내의 모든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Read More »

절약하면 돈이 되는 ‘에너지 재테크’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Eco(친환경)와 Mileage(적립)의 합성어인 에코 마일리지. 에코 마일리지 제도는 가정과 학교, 기업에서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 더 큰 동기와 힘을 실어주기 위해 만든, 서울시의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에코 마일리지 홈페이지(http://ecomileage.seoul.go.kr/home/)에 회원 가입 후 고객 정보를 입력하면 매달 지역난방을 포함한 도시가스와 수도, 전기의 사용량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입 후 6개월…

Read More »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으로 새는 에너지 꼼꼼하게 챙기기

집 밖에서 전등과 보일러를 켜고 끄며, 사용량까지 비교해 파악할 수 있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이 주목받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가전과 더불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에너지 절약은 물론, 환경까지 보호하는 똑똑한 시스템이다.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란? 몇 해 전, TV 광고에서 여배우가 추운 겨울 날 가족과 외출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휴대전화로 보일러를 작동하는…

Read More »

알고 쓰는 전기에너지

전기요금이 무서워서 에어컨을 바라보기만 한다면 무더운 여름이 더욱 더울 수밖에 없다. 가전제품 사용 요령과 전기요금 부과 원칙만 잘 알아두면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 무더위와 함께 전기료에 대한 부담도 날려버리는 요령을 알아보자.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에어컨과 선풍기에 먼지가 많이 끼면 냉방 효과가 떨어지므로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 선풍기 날개는 한 달에 한 번씩 물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똑같은…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