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테크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으로 새는 에너지 꼼꼼하게 챙기기

집 밖에서 전등과 보일러를 켜고 끄며, 사용량까지 비교해 파악할 수 있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이 주목받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가전과 더불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에너지 절약은 물론, 환경까지 보호하는 똑똑한 시스템이다.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란?

몇 해 전, TV 광고에서 여배우가 추운 겨울 날 가족과 외출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휴대전화로 보일러를 작동하는 장면이 있었다. 차에 앉아 미리 집을 따듯하게 데워 놓는 광고의 설정은 마치 미래 사회를 엿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했다. 주택의 전력이나 가스, 온수 등 에너지 소비원인 조명과 가전제품, 급탕 기기를 IT 기술로 네트워크화하여 자동 제어하는 것이 바로 그 광고의 아이템이었고,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다. 몇 년 사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대부분의 신축 아파트에 도입되어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누구나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를 이용해 집 안의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으며, 모니터링과 제어기술을 토대로 에너지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집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통합 에너지 관리 솔루션에까지 이르렀다. 과거에 전기나 가스 에너지를 막연하게 아껴 쓰는 것이 절약하는 방법이었다면, 훨씬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쓰지 않는 에너지를 차단하고 필요한 에너지를 시의적절하게 사용해 절약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바뀐 것이다. 그렇게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에너지가 어디서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파악하여 낭비되고 있는 요인과 개선방안을 찾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강력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스마트 가전의 동반 성장

가정 내 에너지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스마트 가전의 기술도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함께 동반 성장하고 있다. 냉장고와 세탁기, TV 등 사물 인터넷을 통해 원격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가전제품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생활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들의 주된 특징을 살펴보면 음성제어와 동작제어 등 개선된 방식을 제공하여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연동해 원격으로 가전제품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스마트 컨트롤’, 스마트 가전을 통해 자동으로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하고 전체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스마트 세이브’, 스마트 가전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 제공으로 활용성을 높이고 기능을 확장하는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통신 인프라를 통해 가전과 소비자 간 정보 교환을 돕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기능을 높이는 ‘스마트 매니징’까지 총 네 가지 부문의 영역과 관리를 통해 에너지 절약과 효율적인 사용을 추구한다.
또 가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의 경우 현재 타 가구와의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 비교, 누적 에너지 사용량 체크, 전월 혹은 지난해와의 에너지 사용량 비교 등을 거실 월패드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제의 염려에서도 해방될 수 있다. 더불어 아주 사소한 예로, 한 번의 터치로 집 안의 가스와 전기를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 급한 외출 시 구석진 방이나 화장실의 불을 켜 두어 전력을 낭비하거나, 가스를 켜 두고 외출했을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에서도 쉽게 벗어날 수 있어 가정에서 주로 생활하는 주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에너지 관리 시스템의 확장

에너지 소비가 미래의 산업 경제와 환경 지속성과 관련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는 만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가정뿐 아니라 사회 곳곳에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현재, 중·대형 빌딩의 에너지 소비 현황을 파악하고 사용 상황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자동으로 조절하거나 통보하여 절전을 유도하는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 공장의 에너지 사용 합리화와 설비 기기의 종합 수명 관리를 담당하는 ‘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FEMS)’, 지역의 전력계통 설비를 감시 및 제어하고, 개별 수요자의 지역 전체 에너지를 관리하는 ‘지역 에너지 관리 시스템(CEMS)’으로 구분되어 필요한 곳에 보급,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에너지 사용이 많은 대형 공장을 가진 기업과 대학교, 대형종합병원 등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으며, 단독주택이나 소형 공장, 매장 등 주거나 개인 사업을 위해서라도 누구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Show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