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테크

똑똑한 에너지 절약 IoT 제품으로 한 발 앞서 나가자

사물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똑똑한 에너지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생활의 편리함과 안전한 사용까지 도와주는 loT 제품. 전자제품의 사용이 점점 늘어나는 요즘, 어떤 제품이 있는지 눈여겨볼 때다.
에너지 테크 | 글 손지혜 기자

바야흐로 전자제품의 새로운 부흥기다. 이른 아침 눈을 뜨는 시간부터 핸드폰은 하루종일 꺼질 틈이 없고, 더불어 배터리 충전기도 24시간 풀타임 근무다. 노트북을 쓰고 있는데 스마트 패드도 필요하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쓰고 있는데 인공지능 스피커도 편리해서 찾게 된다. 더워진 날씨에 세탁기와 건조기가 바쁘게 돌아가고, 여기서 나오는 습기를 잡기 위해 제습기를 튼다. 공기청정기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거실과 안방에서 미세먼지를 걸러내느라 바쁘다. 외출하고 돌아오면 스타일러에 옷을 넣어 정리하고, 작은 마사지 기계로 피로를 풀어내기도 한다. 커피머신으로 한 잔 내려 마시고 하루 사이 쌓인 설거지는 식기세척기가 마무리한다. 전동 칫솔과 충전기, 칫솔 살균기, 비데까지…. 작은 가정집 하나의 풍경만 보아도 전자기기로 시작해 전자기기로 하루가 끝나는 모습이다. 거실부터 부엌, 서재, 옷방까지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점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곧 다가올 여름에 에어컨을 틀기 시작하면 아마도 전기요금은 누진제를 타고 걷잡을 수 없이 솟구쳐 오를지도 모를 일이다.
스마트 기능을 더해 똑똑해진 전자제품들은 비단 기능뿐 아니라 그 스스로의 관리 면에서도 과거의 것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을 선보인다. 그러한 기술을 일컫는 것이 바로 IoT, ‘Internet of Things’다. 사물 스스로가 자신의 상태와 환경을 인지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거나 적립해두는 기술 혹은 기반을 말하는 IoT는 우리가 사용하며 막연하게 짐작하기만 하던 에너지를 수치화하여 보여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데,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은 물론 다음 달의 에너지 사용까지 계획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더욱 구체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도와주는 최근의 IoT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IoT 스마트 플러그 & 스마트 멀티탭

가정이나 사무실 내의 전자제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대기전력의 소모량이 만만치 않다. 특히 누진제 구간에 걸쳐 있는 가정이라면 대기전력을 절약할 수 있는 스마트 플러그 & 멀티탭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일일이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뽑을 필요 없이 IoT 기능이 연계된 스마트 멀티탭 혹은 플러그 제품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전원을 ON/OFF 할 수 있으며, 타이머 기능을 사용하여 필요한 제품을 자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또 실내/취침/외출 모드를 설정해두면 제품별로 개별 관리 없이 일괄적으로 전력 사용을 처리할 수도 있는데 외출 모드 시에는 에어컨과 TV, 세톱박스, 공유기, 프린터기 등의 전력을 차단하고 실내 모드 시에는 로봇청소기와 CCTV 등을 비활성화하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IoT 스마트 스위치

몇 년 전부터 새롭게 지어진 아파트나 단독주택에서는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 스위치는 원격으로 집 안의 전등 스위치를 제어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핸드폰에서 터치 한 번으로 원하는 곳의 전등을 언제든지 끄거나 켤 수 있는데, 원하는 즉시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에너지 절약의 강점이 있다. 또 외출 시나 여행 중에도 아무리 먼 곳에 있다 하더라도 물리적 제약이 없이 전등이나 가전제품을 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스위치 기능은 전기요금뿐 아니라 가스요금 절약에도 도움이 되는데, 추운 겨울에 외출하고 돌아온 후 차가워진 집을 데우기 위해 보일러를 강하게 가동시킬 때가 있다. 스마트 스위치를 사용하면 집에 돌아오기 30분 전 급격한 가스 에너지 소비 없이 은은하게 집을 데워놓을 수 있으며 반대로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않았을 때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IoT 전기료 알리미

스마트폰 앱으로 가정 내의 실시간 누적 전기 사용량과 요금 현황을 알려주는 IoT 전기료 알리미는 앞서 소개된 여러 IoT 기능과 제품들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정보가 아닐까 싶다. IoT 전기료 알리미의 기능은 단순히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것을 뛰어넘어, 전기 사용 현황을 분석해 전기료 누진 구간을 넘어가기 이전에 알림 메시지를 제공하거나 월 예상 전기요금을 초 단위로 알려주고, 가정 정보를 등록하면 이웃집의 전기요금 및 사용량과 비교해주는 정보도 받을 수 있어 전력 사용을 줄이고 계획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한 통신사의 분석에 따르면 IoT 전기료 알리미 사용자들이 약 반 년 이상 앱을 사용하여 에너지 소비를 관리했을 때 평균적으로 전기 사용량 8.5%를 줄였으며 최대 20.7%까지 에너지 소비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터치 한 번이면 내려받을 수 있는 앱으로 에너지와 지갑 모두를 지키는, 기계보다 더 똑똑한 사용자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

Show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