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인문학

나와 만나는 시간, 아침일기

월요일에 단양 두 곳, 화요일 오후엔 진천, 수요일 첫차로 서울, 목요일엔 인천, 일요일 청주. 발송 준비를 마친 다음에는 주말까지 원고 두 개를 마감해야 하고, 다음 주에 치러질 ‘제2회 전국 동시인 대회’ 준비도 해야 한다. 강연, 강의, 마감, 회의, 편집과 교정, 그리고 다시 강의. 총체적 난국이다. 처방전이 필요하다. 에너지 인문학 | 글 송선미(아동문학가, <동시마중> 발행인) 일러스트 이은주 마더피스 카드는 메이저 카드…

Read More »

고양이에 대하여

버나드 쇼, 에즈라 파운드, 장 폴 사르트르, 미셸 드 몽테뉴, 미셸 푸코, 마크 트웨인, T.S 엘리엇, 어니스트 헤밍웨이, 장 폴 고티에, 무라카미 하루키, 파블로 피카소, 프리다 칼로, 앤디 워홀, 살바도르 달리, 앙리 마티스, 오드리 헵번…… 이들을 집사로 부리는 자가 있으니 바로 ‘고양이’다. 에너지 인문학 | 글 김윤 아동청소년문학 평론가. 계간 <어린이책이야기> 편집 주간 일러스트 이은주 고양이와 나 한가한 어느 날엔,…

Read More »

새로운 세상의 힘

새로운 세상을 보고 듣고 느끼는 것!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는 일은 언제나 ‘첫’ 경험의 설렘을 전해준다. 그리고 그 가슴 뛰는 설렘은 곧 다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소중한 에너지가 된다. 그것이 바로 여행의 힘이다. 에너지 인문학 | 글 나윤정 <더뮤지컬> 편집장, 공연 칼럼니스트 일러스트 이은주 매년 새해가 되면, 다이어리의 마지막 장에 올해 이루고 싶은 소망을 적어 넣는다. 그때마다 가고…

Read More »

음악을 듣는 식물

  ‘식물도 음악을 듣고 움직인다’고 말하면 모두 안 믿는 눈치다. 식물에게 조용한 음악을 틀어주면 병충해가 줄고 잘 자란다는 사실은 실험으로 증명되었고, 식물이 움직인다는 것도 입증되었다. 동물이 하는 일을 식물도 모두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에너지 인문학 | 글 이완주 농학박사 일러스트 이은주 “사람이 뭐에 미치면 돌아버리나 봐.” 내가 식물에게 음악을 들려주면 더 잘 큰다고 하자 동료들은 처음에는 귓등으로 듣더니 계속 말하자…

Read More »

시간

사춘기 시절 맹목적으로 친구들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외로움을 견디던 아이가 이제는 익명의 독자들을 대상으로 끊임없이 연서를 쓰는 사람이 되었다. 그때 주고받았던 수많은 편지가 나를 소설가로 만들어주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편지는 그 시절 나의 에너지원이었다. 에너지 인문학 | 글 백수린 작가 일러스트 이은주 서른 살이 될 때까지 나는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 오랫동안 헤매고 다녔다. 하고 싶은 일이 분명히 있었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알지…

Read More »

아름다운 강화도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곳은 아니지만 고향처럼 정 붙이고 사는 곳을 흔히들 제2의 고향이라고 부른다. 서울서 나고 자란 나에겐 이곳 강화도가 바로 제2의 고향이다. 부모님을 떠나 신혼살림을 차린 곳도 강화도요, 삼 남매를 낳아 지금까지 20년을 넘겨 살고 있는 곳도 강화도이기 때문이다  에너지 인문학 | 글 이우영 만화가 일러스트 이은주 내가 강화도에 살게 된 건? 내가 강화도에 정착하기 전 강화도에 대해…

Read More »

공원 산책으로 쌓은 내공

누구나 지친 자신을 위로하는 방법을 하나쯤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한 개의 모퉁이를 돌아서면 또 다른 모퉁이가 기다리고 있는 현실에서 나만의 에너지 충전법 같은 것 말이다. 여행, 수다, 음식, 친구 등 여러 가지 방법 중 나는 가까운 공원을 산책하면서 나를 텅 비우고 다시 채우는 방법을 찾아냈다. 에너지 인문학 | 글 이종은 동화 작가 그림 이은주   내 20대를 생각해보면 나아갈 길을…

Read More »

나의 영원한 에너지

우리 엄마가 만들어준 음식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음식이라는 생각, 이건 진리에 가깝다. 정말 맛있어서인지, 아니면 길들여져서인지 모르겠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엄마가 차려주는 밥상이 그리울 때가 있다. 그건 바로 우리가 사는 데 필요한 에너지이기 때문이 아닐까? 에너지 인문학 | 글 박사 칼럼니스트 그림 이은주 어머니는 자신의 요리 솜씨에 자부심이 있었는데, 그것은 독학자의 자부심이었다. 월북한 아버지와 재가한 어머니. 어렸을 때 부모와 떨어져 부유하지만…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