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지막이 먹는 휴일 점심, 한 그릇 밥이면 충분하다. 쇠고기를 기본 베이스로 수란과 채소를 넣은 덮밥과 청경채를 넣은 볶음밥은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 누구나 약간의 센스만 있으면 가능. 이번 주말 요리사로 변신해봐도
좋을 한 그릇 밥 메뉴 2가지.
에너지 푸드 | 정리 편집실 요리 한 그릇 밥·국수(리스컴)
[ 수란불고기덮밥]
쇠고기의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수란이 입맛을 돋우는 한 끼.
불고기를 듬뿍 올려 맛있고 든든하다.
INGREDIENTS
준비하기 2인분
재료
밥 2공기, 소 등심 200g, 표고버섯 1개, 팽이버섯 100g, 양파 1/2개, 어린잎채소 1줌(30g), 물 1큰술
불고기 양념
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수란
달걀 2개, 물 2½컵, 식초 1큰술, 소금 조금
TIP
수란을 만들기 어려우면 달걀프라이를 올려도 돼요. 노른자가 흐르도록 반숙으로 만들어야 불고기와 어우러져 맛있어요.
HOW TO MAKE
요리하기
➊ 쇠고기는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뒤, 손가락 굵기로 채 썰어 불고기 양념에 잰다.
➋ 표고버섯과 양파는 굵게 채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넉넉히 잘라 가닥을 나눈다.
➌ 냄비에 물을 붓고 식초, 소금을 넣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달걀을 국자에 담아서 끓는 물에 조심스럽게 담가 익힌다.
➍ 달군 팬에 양념한 쇠고기와 물 1큰술을 넣어 볶는다. 쇠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표고버섯, 양파, 팽이버섯을 넣고 약한 불에 5분 정도 볶는다.
➎ 따뜻한 밥에 불고기와 수란, 어린잎채소를 얹는다.
[ 기운을 북돋아주는 조기찜 ]
쇠고기의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수란이 입맛을 돋우는 한 끼.
불고기를 듬뿍 올려 맛있고 든든하다.
INGREDIENTS
준비하기 2인분
재료
밥 2공기, 쇠고기 200g, 청경채 100g, 당근 1/4개, 애호박 1/3개, 피망 1/2개, 양파 1/3개, 느타리버섯 20g, 다진 마늘 1큰술, 식용유 적당량
쇠고기 밑간
참기름 1/2작은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볶음 양념
굴소스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TIP
청경채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되도록 남기지 말고 다 먹는 것이 좋아요. 만일 남았다면 씻지 말고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세요.
HOW TO MAKE
요리하기
➊ 쇠고기는 다져 밑간하고, 볶음 양념 재료는 잘 섞어둔다.
➋ 청경채는 다듬어 씻어 반 자르고, 당근과 애호박, 피망, 양파는 굵게 다진다.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찢는다.
➌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쇠고기를 먼저 볶는다. 쇠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다진 채소와 청경채, 느타리버섯을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