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푸드

테이블이 근사해지는 생선요리

늘 먹던 반찬만 올라오는 테이블은 식욕을 돋우기엔 부족하다.  조금 특별한 날엔 맛은 물론 보기에도 근사한 요리를 식탁에 올려보자.  몸에 좋은 생선으로 만든, 테이블이 근사해지는 요리 두 가지.
에너지 푸드 | 정리 편집실 요리 『집에서 밥 먹는 날』(영진닷컴)

[ 슈퍼 푸드로 만든 생선요리 연어버터구이 ]

INGREDIENTS
준비하기

재료
연어 250g, 화이트와인 1큰술, 버터ㆍ사워크림 2큰술씩, 파슬리 15g, 레몬 1/4개, 소금ㆍ백후추 약간씩, 당근 1/4개, 브로콜리 30g

TIP
연어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노화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얇게 포를 뜬 생연어를 눈 밑에 10~15분 정도 올려놓으면 눈가가 환해져요. 이틀에 한 번 정도 꾸준히 하면 다크서클이 사라진답니다.

INFO
연어_ ‘슈퍼 푸드’를 꼽을 때마다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생선이 연어다. 가장 주목받는 성분은 EPA, DHA 등 오메가3 지방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연어는 비타민도 풍부하다. 특히 ‘선샤인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는데, 주로 칼슘의 흡수를 돕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중년 이후 골다공증이 심해 골절이 걱정된다면 연어 요리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감기와 눈병 예방을 돕는 비타민A,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E도 풍부하다.

HOW TO MAKE
요리하기


➊ 연어는 잔뼈를 손질한 다음 화이트와인과 소금, 백후추를 뿌려 잠시 간이 배도록 둔다.


➋ 브로콜리는 송이를 나누어 살짝 데치고, 당근은 삶아 엄지손가락 크기로 예쁘게 다듬어 놓는다. 파슬리는 줄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은 후 잘게 다진다.


➌ 연어의 한 면에 다진 파슬리를 고루 얹은 다음 팬에 버터를 두르고 뒤집어 가며 굽는다. 접시에 연어와 당근, 브로콜리, 레몬을 담고 사워크림을 얹어 낸다.

 

[ 기운을 북돋아주는 조기찜 ]

INGREDIENTS
준비하기

재료
손질된 조기 1마리, 황백지단(10㎝×10㎝) 1장씩, 송송 썬 실파ㆍ실고추ㆍ소금ㆍ통깨 약간씩

양념장
간장ㆍ물 2큰술씩,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ㆍ설탕ㆍ청주ㆍ참기름 1작은술씩, 고춧가루 1큰술, 후추 약간

TIP
조기는 찜통에 접시째 쪄도 좋아요. 다 쪄진 조기를 잘못 꺼내다가 부서뜨릴 수 있으니 김이 오른 찜통에 접시째 넣어 찌는 것도 방법이에요. 시간은 크기에 따라 10~15분 정도면 충분해요.

INFO
조기_ 지방질이 적은 흰살생선으로 말려서 장기간 먹을 수 있다. 철분을 포함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민간요법으로 병중인 환자에게 조기를 곤 물을 마시게 했다고 전해진다. 또 조기의 단백질은 양질이라 중국에서는 설사나 중독 환자에게 약식 내지 영양식으로 이용될 정도이며, 어린이 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준다.

HOW TO MAKE
요리하기


➊ 조기는 깨끗이 씻어 양면에 어슷하게 칼집을 3~4번 넣고 채반에 올린 다음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➋ 얇게 부친 황백지단은 각각 곱게 채썰기 하고 실고추는 짧게 잘라 준비한다.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➌ 냄비나 찜기에 조기를 넣고 양념장을 끼얹어 찐다. 조기가 익으면 접시에 조기를 담고 실고추, 황백지단, 통깨와 송송 썬 실파를 뿌려 상에 낸다.

 

 

Show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