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O Times

영월발전본부

HRSG 스팀트랩 예방점검 자체 수행

영월발전본부(본부장 최청)는 8월 10일 직접정비 Pre-Action의 일환으로 HRSG 스팀트랩 예방점검을 자체 수행했다. 스팀트랩은 고온의 응축수를 회수하여 발전설비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설비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하지만 지금까지는 외부 전문업체의 점검 용역을 통해 관리해왔다. 이번에 수행한 독자적인 Pre-Action은 UP-100 장비를 활용하여 스팀트랩의 건전성을 확인한 것으로, 감독원이 직접 관찰하며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에 하반기에는 스팀트랩의 관리능력 및 점검기술 향상을 위해 전문기관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지속적인 역량개발에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한편 이번 점검 결과 손상된 스팀트랩은 하반기 정비계획에 반영하여 단계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회전기기 진동분석 기술토론회 실시

영월발전본부는 8월 17일 영월 직접정비 선도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회전기기 진동분석에 대한 자체 기술토론회를 실시했다. 이번 토론회는 기계분야 직접정비 대상 기술인 진동분석·진단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습득한 진동분석 기술을 활용한 현장 진동 측정을 통해 평상시 이상 징후를 인지하지 못했던 BLOP 설비의 펌프축 정렬 미흡 진단을 실시했고 이를 자체 정비계획에 반영하여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영월발전본부는 진동분석 분야 정예 엔지니어 육성을 위해 향후 진동감시 시스템 교육, 공인기술자격 취득 등 전문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기술 역량을 향상하고 예방점검을 통한 현장 적용으로 직접정비 선도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함과 동시에 설비 신뢰도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Show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