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이야기하다키워드 말&말

인포그래픽으로 알아보는 우리 회사의 ‘소통과 배려’ 지수

사보 100호 발간을 맞아 우리 회사의 소통과 배려 지수는 어느 정도인지 진단해보았다. 부서 내, 개인 간, 타 부서와 어느 정도로 소통과 배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총 11개 문항으로 나누어 질문했고,
총 261명의 임직원이 답변했다.
키워드 말&말 소통과 배려 | 정리 편집실

부서 내에서의 소통과 배려 지수는 높아요!

남부발전 임직원들은 출근 후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같은 부서 사람들과 어느 정도로 배려하고 소통하며 생활하고 있을까? 부서 내 소통과 배려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답변으로는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68%로 나타나 부서원 간의 소통과 배려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서 내에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딱딱한 사내 문화, 즉 수직적이고 강압적인 사내 문화(36%)를 제일 많이 꼽았고, 그다음으로는 서로 친해질 기회가 없어서(21%)로 나타났다. 이어서 소통과 배려를 위해 필요한 활동으로 38%가 단체 스포츠 관람 혹은 함께하는 문화생활, 32%가 정기적인 대화 시간이라고 답했다.

1. 우리 부서는 소통과 배려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2. 부서 내에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3. 직장 내에서 소통과 배려를 활성화하기 위해 더 필요한 활동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동료, 선후배 간 소통이 원활해요!

남부발전 임직원들의 80% 이상은 동료와 대화를 자주 하는 편이라고 답했으며, 나의 업무를 동료가 자신의 일처럼 도와줄 때, 따뜻한 격려의 말을 전할 때 동료가 자신을 배려해준다고 느꼈다. 또 가장 소통이 잘되는 상대로는 동기(56%)를 꼽았으며, 직속 상사를 제외한 선배(17%), 직속 상사(16%)가 그 뒤를 이었다. 또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는 직접 대면이 72%로 압도적이었으며, 그다음으로 사내 메신저(21%)를 꼽았다.

1. 동료나 선후배와의 소통과 배려 부재로 회사를 그만두고 싶은 적이 있었나요?


2. 동료와 선후배가 배려해준다고 느낀 적은 언제인가요?


3. 회사에서 본인과 가장 소통이 잘되는 상대는 누구인가요?


4. 평소 동료, 선후배와 자주 대화를 하는 편인가요?


5. 동료나 선후배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가장 선호하는 수단은 무엇인가요?

 

타 부서와는 소통을 위한 노력이 좀 더 필요해요!

업무를 하다 보면 타 부서와의 협업이 종종 필요하다. 남부발전 임직원들은 타 부서와는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업무 조율이 원활하지 않을 때 타 부서와 장벽이 느껴진다고 답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서 간에 좀 더 많은 소통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1. 타 부서와의 소통은 원활하다고 생각하나요?


2. 타 부서와의 장벽이 느껴질 때는 언제인가요?


3. 부서 간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Show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