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O Writer

신년사

사랑하는 남전 가족 여러분!

2018년, 희망찬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로운 소망과 기대로 가득한 무술년 새해 아침을
남전인 여러분과 함께 활기찬 모습으로 맞이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해는 ‘황금빛 가득한 황견’의 해입니다.
인간과 친숙한 동물인 개는 예로부터 강한 의지와 책임감이 있으며, 틀에 갇히지 않고 계속 도전하려는 성품을 지닌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영환경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야 할 2018년의 시작점에 선 우리에게 큰 기회의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난해 우리는 CEO 공백에도 불구하고 전력산업 역사상 최저의 고장정지율 0.02% 달성, 2년 연속 정부평가 B등급 달성, 국가품질경영대회 최고 등급인 대통령상 수상, 지역산업 진흥 유공기관에 선정되어 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등 국내 최고 에너지공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성과들을 거두었으며, 노사관계에서도 임금협약과 단체협약을 동시에 무분규로 타결하는 성숙한 노사문화를 만드는 쾌거도 함께 이뤄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둔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자랑스러운 남전 가족 여러분!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한 2.9%로 예측하고 있어 경제가 어려워질 전망이며, 공공기관인 우리 회사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라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등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더불어, 사업장의 질소산화물 배출 부과금제 신설 검토, 유연탄 개별소비세와 화력부문 지역자원시설세 인상 검토 등 전력산업에서의 큰 변화와 재무적 부담이 가중되는 경영환경 등이 예상되므로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존경하는 남전 가족 여러분!
우리 회사가 대내외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더 깨끗한 에너지로 신뢰받는 국민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친환경 전력 공급을 기본으로, 미래 새로운 기술과 新사업을 개발하는 등 전력산업의 환경 변화를 주도해야 합니다!

오늘날 전력의 생산과 공급에서 최우선 가치는 친환경성입니다. 우리 회사의 2030 경영목표인 미세먼지 73% 감축과 온실가스 21%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친환경 발전운영기술 개발, 기존 운영설비의 혁신적 성능 개선으로 우리 회사의 발전운영 인프라를 계속 친환경적, 효율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아울러 정부의 신재생발전 확대정책에 발맞추어 2030 신재생발전량 비중 30% 달성을 목표로, 대형 신재생설비 적기 확충과 에너지원 다변화라는 Two-track 전략으로 미래성장사업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해야 합니다.
또, 우리의 사업영역을 해외로 넓혀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1조 원 달성을 목표로, 해외 거점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신규 사업을 적극 개발하고, 남부발전의 새로운 주력사업으로 키워 나가야 합니다. 동시에 직원들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하여 국내외 사업 수주, 지자체 협업을 통한 Smart City 사업 진출 등 지속성장이 가능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新사업 확장에도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합니다.

둘째,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수준 높은 인적·기술적 역량을 확보하여 미래 전력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미래 신성장사업의 성공적 추진은 우리 회사와 남전인 개개인이 갖춘 인적·기술적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발전 및 에너지신사업 선도 기술 등 2030년까지 미래 전력산업을 선도하는 데 필요한 8대 핵심기술을 확보하여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갖춰 나가야 합니다.
더불어 KOSPO Industry 4.0 추진전략의 내재화와 내실 있게 실행하는 혁신 동력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함과 동시에 우리의 보유 역량과 業의 특성을 살린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와 신사업 개발을 연계하여 더불어 잘사는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도록 사회적 책임을 이행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ICT 융합 스마트 발전소, Smart City, Smart Grid 기술 개발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융복합 기술과 스마트 경영시스템을 확립해야 합니다.
또, 다양한 직무분야의 역량을 고루 갖춘 융복합 전문인재 육성, 신사업 특화 교육과정 확대, 전문가 인증제도 혁신 등 직원 개개인이 글로벌 수준의 인재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반 인프라를 최고 수준으로 혁신하고 정착해 나가야겠습니다.

셋째,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확산하여 신뢰받는 최고의 공기업이 되도록 힘을 모아야 합니다!

우리 정부는 최근에 공기업의 공공성과 효율성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기업은 공평한 기회와 공정한 과정 등 투명한 경영으로 사람 중심의 더불어 잘사는 경제,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야 합니다.
모두가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에게 주어진 최우선 경영목표는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입니다. 사업계획 수립, 추진 및 운영, 재무·계약·인사 등 회사의 모든 업무 분야에서 ‘더 좋은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향점으로 삼고 실현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면서 정의롭고 청렴한 업무자세를 견지하여 모두가 더불어 성장하는 사회 정착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여 노력해 나가야겠습니다.
새로운 가치와 지향점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일하는 방식도 그에 맞게 변화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해온 우리 회사의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 더하여, ‘국민을 향한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는 열린 혁신을 全 업무 분야에 도입, 외부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나가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직도 남아 있는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해야 하며 이를 위해 상하 간, 계층 간, 동료 간, 노사 간 신뢰와 소통을 강화해야 합니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아름다운 직장문화를 형성하고, 특히 노사 간에 벽이 없이 상생하는 동반자 노사관계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노사 간에 격의 없고 진솔한 대화의 장을 더욱 늘려, 정규직 전환 등 공공성 강화와 행복하고 자부심을 갖는 근로조건 개선 등 각종 현안에 대하여 함께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남전 가족 여러분!
향후 전력산업 변화를 선도할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앞으로 닥쳐올 수많은 시련과 도전을 이겨낼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프라임 타임(Prime Time)은 바로 지금입니다.
국민을 향한 새로운 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가치판단의 기준은 국민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친환경 전력공급과 미래 에너지산업을 선도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우리의 새로운 미션 달성을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에 한 발 앞서 대응하고, 우리 스스로가 길을 개척해 나간다면 우리 앞에 놓인 시련들은 오히려 우리 회사 성장에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전력산업의 숭고한 임무와 사명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직원과 가족 여러분, 그리고 해외사업소 직원 여러분, 무술년에도 늘 건강하시고 행복과 기쁨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남부발전 사장직무대행 이 종 식
Show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